부산, ‘북극항로 시대’ 해운 허브 도약 첫걸음… 산업·노동·교육계 한자리에

제1회 해운산업 허브 구축 및 북극항로 선원 육성 포럼 개최

▲포럼에서 참석자들이 인사를 나누고 있다. (서영인 기자 hihiro@)

부산을 글로벌 해운산업 거점으로 키우기 위한 산·학·관 협력 논의가 본격화됐다.

'제1회 해운산업 허브 구축 및 북극항로 선원 육성 포럼'이 8일 오전 아바니 센트럴 부산 가든홀에서 열리며, 해운업계와 노동계, 학계, 교육기관이 처음 한자리에 모였다.

이번 포럼은 부산시와 프라임경제가 공동으로 구성했고 HMM, SK해운, H-Line, 대한해운 등 주요 선사와 한국해운협회, 한국해양대학교,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선원복지고용공단, 전국해운노조협의회 등 해운산업 관련 기관들이 참여했다.

핵심 목적은 부산의 해운산업 허브 전략 구축과 함께 북극항로 시대에 대응할 전문 인력 양성 체계 마련이다.

"북극항로 전략 요충지 될 것"… 부산시 중장기 청사진 제시

김봉철 부산시 디지털경제실장은 축사에서 "부산은 이미 북극항로 시대의 전략적 요충지로 부상했다”며 “인재 중심 정책과 복합물류 경쟁력을 강화해 글로벌 해운 허브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Round 1 세션에서는 ‘부산 글로벌 해운산업 허브 전략’이 집중 논의됐다.

부산시는 △신항의 디지털·친환경 물류 거점 전환 △북항 해양수산 행정복합타운 조성 △금융특구 기반 구축 등 중장기 계획을 공개했다.

해운업계는 △톤세 제도 개선 △선박 등록 세제 혜택 확대 △선박금융 활성화 등 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을 요구했고, 노동계는 해운사 본사 이전 인센티브와 싱가포르형 산업 구조 도입을 제안했다.

북극항로 전문인력 양성 논의… 교육·훈련 체계 확대 필요성 제기

Round 2에서는 '북극항로 전문인력 양성과 청년 해기사 정착'이 주요 의제로 다뤄졌다.

전해동 한국해양대 해사대 부학장은 "Polar Code 대응을 위한 고도화된 교육·훈련이 필요하다"며 시뮬레이터 구축과 교과과정 개편을 제안했다.

채병근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본부장은 “북극항로 교육과정은 국제 기준 로이드 인증을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청년 해기사 확보를 위해 승선경력 요건 완화와 정부 예산 지원이 병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산업 생태계 재정비 필요… 해운특구 지정·인센티브 확대 논의

3부에서는 해운산업 생태계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 과제가 제기됐다.

참석자들은 △해운산업 특구 지정 △부산시장 직속 해운특보 신설 △세제·금융 인센티브 확대 △외국인 선원 상륙 허가 완화 △청년 해기사 주거복지 강화 등을 논의했다.

또한 LNG 운항 산업 기반 및 MRO(정비·수리·점검) 클러스터 구축의 필요성도 함께 제시됐다.

노동계는 해운사 본사 이전 시 “직원과 가족의 정주 여건을 보장하는 지원책이 반드시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 해운산업 미래비전 공동선언… 산·학·관 첫 공동 의지 확인

마지막 순서로 '부산 해운산업 미래비전 공동선포식'이 진행됐다.

참석자 전원이 서명한 선언문에는 △북극항로 전문 인재 양성 △청년 해기사 지역 정착 기반 확대 △정책·제도·교육 인프라 전반의 지속적 협력체계 구축 등이 담겼다.

부산이 해운·북극항로 시대의 전략 거점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협력 기반을 공식적으로 구축한 첫 자리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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