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식 물가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직장인들의 점심 선택 기준이 바뀌고 있다. 과거 가성비 메뉴로 꼽히던 국밥·백반 등의 가격이 1만 원을 넘어선 반면, 패스트푸드는 여전히 1만 원 이하 가격대를 유지하며 새로운 '합리적 선택지'로 부상하고 있다.
8일 패스트푸드 업계에 따르면 브랜드별 메뉴의 가격은 대부분 6000~7000원대에 형성돼 있다. 맥도날드 빅맥 세트의 경우 7400원이고, 점심 할인 시간대에는 6000원대에 주문할 수 있다. 서울의 주요 오피스 상권의 국밥 가격이 1만2000~1만3000원대인 점을 고려하면 거의 절반에 해당하는 셈이다.
패스트푸드 메뉴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외식 가격은 오름세를 기록 중이다. 한국소비자원의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올해 10월 기준 서울 외식 인기 메뉴 8종 평균 가격은 지난해 12월보다 3.44% 상승했다. 특히 서민 음식으로 분류되는 칼국수는 같은 기간 9385원에서 9846원으로 4.91% 올랐다. 2015년 10월 평균가(6545원)와 비교하면 10년간 50% 넘게 오른 수치다.
외식비 전반의 상승세에도 불구하고 버거 업계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힘 입어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회복세를 기록했다.
한국맥도날드는 지난해 매출 1조2502억 원으로 전년 대비 11.8% 증가했고, 영업이익 117억 원을 기록하며 8년 만에 흑자 전환했다. 같은 기간 롯데리아는 매출 9954억 원, 영업이익 391억 원으로 각각 7.7%, 88% 증가했다. 버거킹 운영사 비케이알도 매출 7927억 원(6.3%↑), 영업이익 384억 원(60.7%↑)을 기록했고, 맘스터치는 매출 4179억 원(14.7%↑), 영업이익 734억 원(21.8%↑)으로 성장세를 이어갔다.
전통 한식 메뉴 가격이 꾸준히 오르는 가운데 패스트푸드 브랜드는 안정적인 가격대를 유지하며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 같은 흐름은 직장인들의 점심 선택 구조에도 적지 않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는 분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