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아이오닉9’, 모든 평가 영역서 ‘압도적’ [2025 스마트 EV 대상]

종합대상-산업통상부장관상
성능·안전성·공간 높은 평가
공차중량 대비 전비 효율 우수

▲이투데이가 주최하는 ‘2025 대한민국 스마트 EV 대상’ 실차 시승평가가 열린 18일 경기 화성시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심사 대상 차량인 현대차 아이오닉9이 조향성능로에 대기하고 있다. 올해 5회째를 맞이한 대한민국 스마트 EV 대상은 국내 전기차 시장의 성장을 점검하고, 소비자와 생산자가 함께 더 나은 전기차 생태계를 만들어가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국내 출시된 순수 전기차 가운데 기술성, 안전성, 사용자 만족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가장 경쟁력 있는 모델을 선정한다. 평가는 국내 자동차 공학 분야 석학들과 한국전기차사용자협의회가 참여한다. 신태현 기자 holjjak@ (이투데이DB)

‘2025 대한민국 스마트 EV 대상’에서 현대자동차 아이오닉9이 종합대상(산업통상부 장관상)을 수상하며 올해 최고의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으로 평가받았다.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을 넘어서는 대형 전동화 SUV의 기준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는 평가다. 심사위원단은 아이오닉9이 대형 SUV에서 가장 까다롭게 평가되는 항목에서 전반적으로 최고 수준의 점수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아이오닉9은 현대차 E-GMP 기반 첫 플래그십 SUV로, 110.3kWh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주행거리 532㎞(항속형 2WD 기준)를 확보했다. 동급에서 가장 긴 수준의 항속 성능이다. 전장은 5060㎜, 축거는 3130㎜로 대형 SUV임에도 주행 안정성이 돋보였다. 심사위원들은 “공차중량 대비 전비 효율이 우수하고 고속 주행에서도 흔들림 없는 안정감을 확보했다”고 평가했다. 항속형 2WD 모델은 복합 전비 4.3㎞/kWh로 대형 전기 SUV의 한계를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는다. AWD 모델 역시 503㎞(항속형), 501㎞(성능형)의 긴 주행거리를 확보했다.

가장 두드러진 경쟁력은 ‘공간성’으로 지목됐다. 3열 탑승 공간, 시트 배치 유연성, 실내 거주성 항목에서 대부분 최고점을 받았다. 전면부에는 현대차의 ‘파라메트릭 픽셀’ 계열 디자인을 발전시킨 조형을 적용했고 실내는 전동화 시대 생활·여가 패턴 변화에 맞춰 ‘머무는 공간’으로 재해석됐다.

소프트웨어 기반 차량(SDV) 완성도도 높은 점수를 이끌었다. 무선(OTA) 업데이트는 물론 고객이 필요 기능을 선택 구매하는 FoD(Feature on Demand)를 지원한다.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2’, 라이팅 패턴 패키지, 클러스터·인포테인먼트 테마 변경 기능 등을 블루링크 스토어에서 선택 적용할 수 있다.

실사용자 평가에서도 긍정적이었다. 한 심사위원은 “대형 전기 SUV임에도 효율이 뛰어나고 최신 편의 기능 구성이 완성형에 가깝다”고 평가했다. 특히 고속도로 부분 자율주행(HDP), 다양한 안전보조 기능, OTA 기반 유지보수 편의성 등이 높은 점수를 얻었다.


대표이사
정의선, 이동석, 무뇨스 바르셀로 호세 안토니오(각자 대표이사)
이사구성
이사 12명 / 사외이사 7명
최근 공시
[2025.12.01] 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
[2025.12.01] 자기주식처분결과보고서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