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스닥이 ‘불장’에서 소외된 채 코스피 독주를 강 건너 바라보고 있다. 18일 기준 최근 6개월 코스닥 지수 상승률은 21.19%로 같은 기간 코스피 지수 성과(50.51%) 절반에도 못 미친다. 각 시장 대표 종목을 모아놓은 코스피200(58.78%)과 코스닥150(32.66%)으로 범위를 좁혀도 형편은 비슷하다.
‘한국판 나스닥’이라는 부푼 꿈을 안고 출발한 코스닥의 부진은 투자자들에게 더 이상 새로운 일이 아니다. 나스닥에는 엔비디아와 애플 등 글로벌 증시 흐름을 견인하는 종목들이 버티고 있지만, 코스닥은 주도주를 속속 잃고 있다. 앞서 유가증권시장으로 빠져나간 네이버, 카카오, 셀트리온 등에 이어 대장주 알테오젠도 ‘코스피 이사’를 준비 중이다. 간판 종목 유출 속에 코스닥은 2021년 1000포인트를 찍은 이후 4년간 600~900선에서 움직이고 있다.
코스닥 매력도가 떨어진 배경 중 하나로는 기업 실적을 둔 불신이 꼽힌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코스피·코스닥 결산법인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대비 15.01%, 9.74% 늘었다. 그러나 전 분기 대비 코스닥 영업이익은 4.67% 줄며 같은 기간 33% 불어난 코스피와 이익 체력 격차를 나타냈다. 올해 코스피 시가총액은 3000조 원을 넘어서며 5년 전보다 약 1000조 원 급증했지만, 코스닥은 300~400조원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불투명한 경영도 투자자 불안을 자극하는 요소다. 연초 이후 관리종목으로 지정된 코스닥 기업은 82곳으로 코스피보다 약 4배 많다. ‘감사의견 거절’이나 ‘경영 투명성’ 등을 이유로 상장폐지된 상장사는 14곳으로 코스피 상장사 개수(3곳)를 크게 웃돌았다. 정부도 이런 코스닥 신뢰 문제를 인식하고 있다. 벤처투자 활성화 방안과 공시·상장폐지 제도 개선 등도 이런 맥락에서 진행됐다. 다만 ‘오천피‘라는 구체적 수치가 제시된 코스피와 달리 코스닥을 콕 집어 겨냥한 ‘핀셋 대책’은 아직 흐릿해 보인다.
시장 체질을 고쳐 저평가된 증시 가치를 올린다는 정부 방향성이 코스닥 재기로 이어지려면 정공법이 필요하다. 핵심은 기업 성장과 투자자 보호의 선순환이다. 경쟁력을 갖춘 기업이 클 수 있도록 자금이 잘 흘러들게 하고, 경쟁력을 잃은 기업은 자연스레 도태되는 시장 구조를 만드는 일은 그중 하나가 될 수 있다. 코스닥이 투기와 불신의 오명을 벗고 코스피와 함께 글로벌 자금을 빨아들이는 통로가 된다면, 코리아 프리미엄 시대는 한층 빨라질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