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2%↓·기아 0.1%↑

현대자동차·기아가 지난달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른 보조금 종료로 미국 내 전기차(EV) 판매가 크게 줄었으나 하이브리드차(HEV)의 선전으로 지난해와 유사한 수준의 실적을 달성했다.
3일 현대차그룹은 지난달 현대차(제네시스 포함)·기아의 미국 합산 판매량이 14만6137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 감소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달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한 7만7135대를 판매했다. 기아는 0.1% 증가한 6만9002대를 판매해 역대 10월 기준 최고 수치를 기록했다. 제네시스는 1.7% 증가한 7017대다.
세부적으로 미국 정부의 전기차 세액공제(최대 7500달러)가 9월 말로 종료되면서 전기차 판매는 큰 폭으로 줄었지만, 하이브리드차 중심의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판매가 증가했다.
현대차·기아의 10월 미국 전기차 판매는 3834대로 전년 동월 대비 61.6% 감소했다. 현대차는 2503대(-58.5%), 기아는 1331대(-66.4%)를 기록했다. 현대차 아이오닉5(1642대)는 63.5%, 기아 EV6(508대)는 70.7% 줄었다.
반면 하이브리드차 판매량은 3만1102대로 43.5% 증가했다. 현대차(1만7773대)가 36.9%, 기아(1만3329대)가 53.2% 각각 늘었다. 현대차는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 신차가 2470대 팔렸고, 엘란트라 하이브리드(2천440대)는 전년 동월 대비 86.7%, 싼타페 하이브리드(4472대)는 36.3% 각각 증가했다. 기아 니로 하이브리드(2541대)는 101.3%, 스포티지 하이브리드(6846대)는 87.2% 각각 판매량이 늘었다.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를 합한 전체 친환경차 판매는 3만4938대로 전년 동월보다 10.3% 증가했다. 차종별로 현대차에선 투싼(2만3036대), 싼타페(1만1800대), 아반떼(1만224대)가 많이 팔렸고 기아에선 스포티지(1만6057대), K4(9955대), 텔루라이드(8571대) 순이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