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AIST 디지털혁신연구센터가 국내 디지털 플랫폼의 사회적 가치를 계량화한 ‘디지털 경제 리포트 2025’에서 네이버 검색과 지도 서비스가 각각 연 704만 원, 428만 원의 소비자 후생 가치를 창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국내 사용자가 무료로 이용하는 디지털 서비스 중 가장 높은 수준으로 검색과 지도가 ‘디지털 경제의 핵심 인프라’로 기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번 연구는 스탠퍼드대 에릭 브린욜프슨 교수가 2019년 미국에서 제시한 ‘소비자 후생(W’ 측정법을 국내 디지털 생태계에 처음으로 적용한 사례다. 실험경제학 기법으로 6000명을 조사한 결과, 검색과 지도 서비스가 전체 디지털 후생의 7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참가자들에게 각 카테고리에 대해 10만 원부터 1000만 원 사이 5개 보상가격을 제시하고 "특정 금액 보상을 받고 일 년간 해당 서비스를 포기하시겠습니까?"와 같은 질문에 대해 보상가격을 수용하겠다고 답한 비율을 토대로 소비자의 최대 수용 가능 가격(WTA)을 추정하는 방법 등을 사용했다.
이에 따르면 디지털 서비스 가운데 전체 검색 서비스의 소비자 후생 가치는 참가자 1인당 1220만 원으로 추정됐으며 이 가운데 네이버의 기여분은 57.7%에 해당하는 704만 원으로 파악됐다. 디지털 지도와 이메일의 가치는 전체적으로 각각 857만 원, 273만 원으로 추정됐으며 네이버의 기여분은 절반가량인 428만 원, 139만으로 나타났다.
그 외 소셜미디어, 전자상거래, 동영상, 웹툰 등 나머지 서비스 영역에서는 전체적인 가치가 1047만 원으로, 네이버의 기여분이 204만 원으로 추정됐다.
보고서는 이 같은 네이버의 1인당 서비스의 후생 가치를 연령별 통계와 인터넷 이용자 실태 등을 이용해 국내 전체적으로 적용한 결과 네이버 검색의 총 소비자 후생 가치는 연간 222조7000억 원, 지도는 131조5000억 원, 메일 43조 원으로 추산했다.
본 연구를 이끈 KAIST 디지털혁신연구센터장 안재현 교수는 "디지털 플랫폼에 대한 정책은 사용자에 미칠 잠재적 영향을 고려해 사회 전체의 후생을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설계돼야 하며 특히 검색, 지도와 같이 사회적 파급효과가 큰 디지털 필수재에 대한 정책은 사회 후생을 고려해 더욱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