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혈세 400억 투입' 해양산업클러스터 2곳 수익률 0.01%…10곳 중 9곳 '공실'

광양항·부산항 2곳 수익률 각각 0.019%·0.0084%
누적 적자 총 352억 원…"예산만 투입, 성과 전무"
해수부 "클러스터법 개정 통해 임대 기간 대폭 확대"

▲서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서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해양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조성된 광양·부산항 해양산업클러스터가 400억 원대 국비 투자에도 0.1% 미만의 수익률을 낸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서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전남 영암·무안·신안)이 여수광양·부산항만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광양항(2018년부터)과 부산항(2019년부터) 클러스터 투자비는 각각 138억 원·277억 원 등 총 415억 원에 달했지만, 작년까지 수익률은 각각 0.019%와 0.0084%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양항 클러스터는 2017년 국내 최초로 조성됐지만 기업 입주 수는 총 4곳, 올해 말 기준으로 1곳만 남을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용지 24만5000㎡ 중 실제 활용 면적은 3만8000㎡로 활용률은 15% 수준이다. 또한 개발 계획상 수익 예측액은 91억 원이었지만 실제 수익은 2% 수준(1억9000만 원)에 그쳤다.

부산항 클러스터도 2018년 조성 이후 현재까지 입주기업은 2곳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지는 산업용지 9만2000㎡ 중 1만㎡(11%)만 활용되고 있다. 계획상 수익 예측액은 123억 원이었지만 작년까지 실제 수익은 1.6%(2억 원)에 불과했다.

이로 인해 부산항 클러스터의 누적 적자는 256억 원, 광양항 클러스터는 96억 원으로 총 352억 원의 적자가 발생했다.

서 의원은 "해양산업클러스터는 해양산업 혁신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국가 사업이었지만 지금은 예산만 투입되고 성과는 전무한 실정"이라며 "해수부는 클러스터 기업 입주 저조, 저수익 원인을 면밀히 분석하고 기업 지원·연구개발·인프라 활용계획을 전면 재설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부산항 부지는 부산엑스포 예정지에 포함돼 2019년부터 사업이 보류됐고,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해 작년부터 제조업에 한정된 업종을 서비스업까지 확대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국유재산법상 관련 부지 임대 기준이 5년 이내인데 중장기 투자유치에 제한적이라 해양산업클러스터법 개정을 통해 기간을 대폭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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