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 콘텐츠 기업 코글플래닛(대표 최보묵)은 고성군의 대표 마스코트 ‘명태’와 카카오 브랜드 이모티콘 제작 및 배포를 대행했다고 밝혔다.
고성군은 강원특별자치도 동북부에 있는 군으로, 금강산과의 여러 물줄기를 모아 동쪽으로 흐르며 유역에는 비교적 넓고 비옥한 평야가 있다. 기후적 특징으로 인해 겨울철 한류성 어종이 매우 풍부한 지역이며 ‘명태의 주산지’라 불린다. 고성군에 명태는 지역의 역사와 어민들의 삶, 그리고 문화가 담긴 중요한 상징이다.
현재는 기후변화와 어족자원 감소로 인해 어획량이 크게 준 모습을 보이는데 이는 어족자원 고갈이라는 환경 문제를 되짚어보고 옛 추억을 되살려 지역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소중한 자원이다.
코글플래닛은 이러한 고성군의 특색을 반영해 ‘명태’를 대표 마스코트로 제작하였으며 캐릭터만의 독특한 매력을 이모티콘의 대사와 동작에 녹여냈다.
이번 이모티콘은 제25회 고성명태축제를 기념하여 제작되었다. 축제에서는 명태와 어촌문화체험 등이 진행되며 명태의 풍어와 안전한 조업을 기원하기 위해 매년 10월 중 고성군에서 주최하고 있다. 이모티콘에는 명태의 특징을 담은 대사와 직장인이 공감할 만한 동작과 대사가 담겨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업 관계자는 “고성군 캐릭터는 지역과 특산물을 대표하는 IP이자 감성 콘텐츠이며 지역 홍보와 함께 관광객에게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이모티콘을 비롯한 캐릭터 굿즈로 고성군 브랜드 가치가 더욱 퍼지기를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고성군 카카오 브랜드 이모티콘은 이달 10일 카카오톡 플러스 채널 ‘강원고성군청’ 채널을 통해 배포될 예정이다.
고성군의 캐릭터 제작과 카카오 브랜드 이모티콘 제작 및 광고대행을 맡은 주식회사 코글플래닛은 2019~2025년 카카오 지정 제작 협력 대행사로 선정됐으며 국내 대기업 및 관공서의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기업은 캐릭터, 카카오 이모티콘, 웹툰, 모바일 테마 등의 사업에서 활발한 비즈니스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도 이모티콘 콘텐츠를 확장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