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연말 ‘소비자보호’ 전면 내세운 조직개편 나선다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9월 29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한 임직원 결의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신태현 기자 holjjak@

금융감독원이 연말 ‘소비자보호’를 전면에 내세운 조직개편에 나선다. 정부조직법 개편에서 금융소비자보호처 분리 위기를 가까스로 피한 뒤, 소비자 보호 성과를 내세워 체질 개선에 나서는 모양새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2일 이세훈 수석부원장 주재로 ‘금융소비자보호기획단’ 킥오프 회의를 열고 전 부서에 소비자보호 과제를 제출할 것을 주문했다. 금융소비자보호기획단은 지난달 초 출범한 ‘사전예방적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 TF’를 확대 개편한 조직으로, 상품 제조·설계부터 심사·판매까지 전 과정에서 개선 과제를 발굴·논의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 수석부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소비자보호 기능의 공공성과 투명성을 제고하고, 고객 만족형 감독·검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업무 절차 전반을 개선해야 한다”며 “소비자보호 부서뿐 아니라 감독·검사 등 전 부서가 과감한 쇄신 노력을 해달라”고 강조했다.

금감원은 기획단 논의 결과를 연말 조직개편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금융소비자보호처(금소처)를 소비자보호 총괄본부로 격상하고, 은행·보험·금융투자 등 권역별 본부에서 민원·분쟁을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금소처 산하의 분쟁조정국을 각 권역 본부에 편제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된다.

아울러 내년에는 조직개편 성과를 토대로 ‘금융소비자 보호 혁신 국민보고대회’를 열어 대외적으로 성과를 공유하고, 소비자 신뢰 확보에 나설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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