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온스타일, 라방 최적화 AI 챗봇 ‘AiON’ 개발...고객과 소통 혁신[뉴테크로 위기 탈출]

▲실시간 응답으로 방송 몰입도를 높이는 CJ온스타일 AI 챗봇 ‘AiON’ (사진제공=CJ온스타일)

CJ온스타일이 AWS(Amazon Web Services)와 손잡고 모바일 라이브 방송(라방)에 최적화된 AI 챗봇 ‘에이아이온(AiON)’을 개발했다. 명칭에는 AI 기술력과 CJ온스타일(ONSTYLE)의 커머스 혁신을 결합해 고객과 방송을 더욱 긴밀히 연결하겠다는 의미가 담겼다.

AiON은 단순 자동응답을 넘어 실시간 소통을 강화하는 AI 기반 고객 응대 도우미다. AiON은 상품, 배송, 인증 등 5가지 질문 유형에 특화됐으며, 이미지·텍스트 정보 분석, 감정 인식, 실시간 재고 반영 등 고도화된 기능으로 빠르고 정확한 응답이 가능하다.

특히 고객 문의에 대한 응답률을 기존 대비 2배 높이는 것이 목표다. 실제 8월 ‘환승뷰티’ 라방 시범 운영 결과, 평균 대비 3배 이상 높은 답변율과 85.7%의 만족도, 평균 10초 이내 응답 속도를 기록했다. 전체 답변의 75%가 AiON을 통해 생성되며, 효율성과 고객 몰입도 모두 향상됐다.

현재 AiON은 △셰프의 공구마켓 △겟잇뷰티 with 유인나 △브티나는 생활 △큰손언니 BIG세리 △월간셀럽 △환승뷰티 등 6개 인기 방송에 우선 적용 중이며, 9월 테스트 운영을 거쳐 10월부터 본격적으로 적용 범위를 단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향후에는 재방송 영역까지 활용 범위를 넓힐 계획이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AI 챗봇 AiON은 단순한 자동 응답 도구가 아닌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방송 몰입을 강화하는 안내자”라며 “앞으로도 사용자 중심의 혁신을 통해 효율성과 신뢰도를 동시에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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