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제언...“역사 잊어선 안 되지만 경제 교류는 별개”
5년 만에 순풍 불기 시작한 한일 소비 교류
“K브랜드 흥행 속 경제적 우위 잡아야”
“K브랜드의 지속가능성을 고민해야 할 시기”

역사적 갈등으로 한국과 일본 간 경제 교류도 등락을 거듭해왔다. 다만 그 시간에도 전문가들 사이에선 정치‧외교와 별개로 경제 교류를 이어가야 한다는 인식이 꾸준히 공유돼왔다. K브랜드의 글로벌 확장 흐름과 맞물려 한일 MZ세대 간 교류가 활발해진 지금을 경제 협력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12일 본지의 전화 취재에 응한 정치·경제분야 전문가들은 한일 MZ세대 간 경제 교류의 중요성이 향후 보다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최철 숙명여대 소비자경제학 교수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소비 교류가 활발한 것은 이점이 많은 일”이라며 “양국의 산업 협력은 물론 더 큰 틀에서의 경제 협력을 이루는 원동력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일 간 역사적 갈등이 경제 교류에 영향을 준 대표 사례는 2019년 ‘노 재팬(No Japan)’ 운동이다. 당시 일본의 첨단산업 핵심소재 수출 규제로 인한 양국 갈등이 경제 전쟁으로 확전하면서 한국에서는 대일(對日) 불매 운동이 확산했다. 그러나 이때도 국민적 항의와 대응이 긍정적인 평가와 동시에 정치‧외교적 문제와 별개로 다뤄야 할 경제에서 국수주의적 대응을 했다는 비판이 공존했다.
이후 노 재팬은 코로나19 팬데믹과 신냉전 구도로 인해 양국 교류가 급격히 줄면서 서서히 감취를 감췄다. 최 교수는 “역사를 기억하고 바로잡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것이 경제 문제로 번진다면 지금의 K브랜드 파워가 흥행하는 것과 같이 우리의 경제적 이점을 활용할 기회를 놓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라고 짚었다.
최근 적극적으로 일본 콘텐츠와 상품을 소비하는 ‘바이 재팬(Buy Japan)’이 MZ세대를 중심으로 확산하는 현상에 대해서도 전문가들은 ‘이익이 우선하는 관계’인 경제 관계에서 우위를 확보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허정 서강대 경제학 교수는 “냉정하게 보면 경제 논리는 ‘이익 우선’”이라며 “경제 논리로만 양국 관계를 바라본다면 한일 문화 교류나 무역 규모, 최근의 소비 교류가 활발해지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정치‧외교적으로 풀리지 않는 부분을 오히려 경제적 협상에서 물꼬를 틀 수도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허 교수는 “관광적인 측면에서도 봐도 일본 내 지역 간 이동하는 항공 노선에서 한국을 경유하는 노선이 직통으로 이동하는 경우보다 저렴할 뿐 아니라 인기가 있는 상황”이라며 “드러나지 않는 영역에서 결합된 한일 경제 협력을 잘 활용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김태황 명지대 국제통상학 교수도 “활발한 소비 교류가 정치적 편향성을 순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새로운 문화 상품과 서비스 개발 및 발전에서 속도가 높아질 수 있을 뿐 아니라 최근 자국 우선주의에 공동 대응하는 하나의 수단이 될 수도 있다고 본다. 나아가 향후 장차 우리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TP) 가입과 협력에도 유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분위기에 휩쓸려 주권을 놓쳐선 안 된다는 지적도 있다. 최창렬 용인대 정치외교학 교수는 “MZ세대의 소비 교류 등을 발판 삼아 미래지향적인 관계로 나아가는 것은 의미가 있다”면서도 “양국 관계는 양쪽의 노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경제 교류에 너무 상기되기 보다는 변화된 소비 교류 흐름 속에서도 주권을 지키는 정치‧외교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특히 소비 교류에서 주목받고 있는 K-산업의 '지속가능성'에 보다 집중하자는 지적도 나온다. 조연성 덕성여대 국제통상학 교수는 “K뷰티나 K패션, K푸드 열풍이 K콘텐츠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지속 가능한 경쟁력에 집중해야 한다”면서 “마치 일본의 애니메이션 경쟁력이 글로벌 파워를 가지고 있듯 K브랜드도 하나의 콘텐츠나 제품 그 자체로 경쟁력이 있는 건강한 모양새를 갖춰나갈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