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국정과제 맞춰 RE100 추진⋯공기업 최대 전력소비 오명 벗을까

2030년까지 전기요금 25% 절감 추진

▲한문희 한국철도공사 사장이 25일 대전 본사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전기요금 인상 등 비용 압박에 대응해 전사적인 에너지 전략을 본격화한다. 전력비 절감, 직접 전력 구매 확대, 재생에너지 전환을 3대 축으로 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현재 대비 25% 절감하겠다는 목표다. 이를 통해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서 철도의 위상을 더욱 강화함과 동시에, 공공기관으로서 에너지 전환을 선도하는 역할도 수행한다는 계획이다.

7일 코레일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전기요금이 급등하면서 전력비 부담도 많이 증가했다. 2022년 대비 2024년 전기요금은 약 60% 이상 인상됐으며 이로 인해 연간 전력비 지출이 5000억 원에 육박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전체 운영비의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코레일은 에너지 전환 및 탄소중립 대응을 위해 이달 5일 사장 직속의 ‘RE100(재생에너지 100%) 추진단’을 신설했다. RE100은 이재명 정부의 국정과제로 꼽히며 공공기관부터 민간으로 확산하는 에너지 전환 대전환 정책을 본격화한다.

추진단은 탄소중립, 재생에너지, 미래발전, 환경운영, 정책지원 등 5개 분과로 구성돼 있으며 수소전기동차 실증, 재생에너지 운송 모델 개발, 태양광 설치 확대 등 다양한 미래형 프로젝트를 주도할 예정이다.

특히, 코레일은 송전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의 재생에너지를 철도망을 통해 운송하는 ‘모바일 에너지 수송 모델’도 구상 중이다. 이는 호남·서해권 등에서 생산된 전력을 배터리저장장치(BESS)에 저장한 후, 이를 화물열차로 경기 남부 등 전력 수요지로 옮기는 방식이다. 장기적으로는 전력계통의 지역 편차 문제를 완화하고, 분산형 전원 모델을 실현하는 새로운 해법으로 주목된다.

코레일은 앞서 올해 7월엔 ‘전기요금 절감 태스크포스(TF)’를 출범시켰다. TF는 전기철도요금 체계 개선, 회생에너지 상계 제도 도입, 최대수요 전력 산정방식 개선 등을 정부에 제안하고 있으며, 자체 기술 개선을 병행 추진 중이다. 특히 철도 차량 운행 방식 최적화(DAS, 운전지도 시스템), 차량 설계 효율화 등을 통해 에너지 사용량의 최대 12%를 절감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이와 함께 전력조달 방식의 구조적 전환도 추진한다. 현재 전체 전력 소비량 중 약 63%는 전력 도매시장에서 ‘직접 구매’하는 방식으로 조달하고 있으며, 향후 이 비율을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기존의 한전 중심 전력 구매 구조에서 벗어나 비용 효율성과 자율성을 높이겠다는 취지다. 이 같은 조치는 연간 수백억 원 규모의 전력비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자가 발전 능력 강화도 중요한 전략 중 하나다. 코레일은 경기도 고양 차량기지 내에 열병합 발전소를 건설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전체 사용 전력의 약 2%를 자체 조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열병합 발전은 전기와 열을 동시에 생산할 수 있어 에너지 효율이 높은 방식으로 평가된다.

박영식 코레일 RE100 추진단장은 “철도 중심의 지속 가능한 미래로 도약하기 위해, 국가 핵심 교통 인프라로서 탄소중립과 친환경에너지 확산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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