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 커지는 간편결제 시장…네·카·토, 페이 경쟁 치열해진다

카카오페이, M&A로 점유율 확대 노려
네이버페이, 단말기로 오프라인 확장
토스, 2만여 가맹점 안면결제 시범적용

간편결제 시장에서 빅테크 업체들의 주도권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네·카·토(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토스)는 인수합병(M&A), 오프라인 결제망 확대 등 차별화 전략으로 시장 영향력 확대에 나섰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토스의 치열한 시장 점유율 확대 전략은 '각자도생'으로 요약된다.

카카오페이는 SSG닷컴 ‘쓱페이’와 G마켓 ‘스마일페이’ 인수를 위해 신세계이마트와 협상을 진행 중이다. 매각가는 5000억 원 안팎으로 알려졌다.

이용자 수가 총 2500만 명에 달하는 쓱페이와 스마일페이 인수를 통해 온라인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겠다는 전략이다. 1분기 말 기준 카카오페이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1조4015억 원으로 인수 여력도 충분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카카오페이는 증권·보험업 진출로 적자를 이어왔지만 올 1분기 연결 기준 44억 원의 영업이익을 내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매출은 211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2% 증가했다. 올해 카카오페이는 △수직적 확장 △트래픽 기반 사업 △데이터 수익화를 내세웠다. 간편결제를 넘어 체크아웃, 가맹점 부가서비스 등 중소상공인 대상 사업을 추진하며 결제 사업의 외연을 넓힐 계획이다.

네이버페이는 오프라인 시장 공략에 집중하고 있다. QR코드, 바코드, 근거리무선통신(NFC), 마그네틱보안전송(MST) 등 다양한 방식을 지원하는 통합형 결제 단말기를 올해 3분기 출시 목표로 개발 중이다. 이 단말기에는 안면인식 결제 기술 ‘페이스사인’도 탑재할 예정이다.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 ‘아실’ 인수 절차도 막바지에 접어들었다. 네이버페이부동산과의 시너지를 통해 플랫폼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1분기 네이버페이의 핀테크 사업부문 매출은 4361억 원 , 영업이익은 34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7%, 영업이익은 33.7% 증가했다. 결제액은 19조600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4% 늘었고 이중 네이버페이 외부 결제액이 10조2000억 원으로 전체의 52%를 차지했다.

네이버페이 관계자는 "간편결제 시장에서 이미 우위를 점유하고 있는 만큼 이를 오프라인으로 확장할 수 있는 디바이스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면서 "지도, 예약 등 네이버 서비스와 결합해 종합 금융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토스도 오프라인 시장 공략에 나섰다. 얼굴로 결제하는 ‘페이스페이’ 서비스를 카페·음식점·학원·헬스장 등 서울 시내 2만여 가맹점에서 시범 운영한다. 토스 애플리케이션에 얼굴을 등록한 이용자가 전용 단말기에 얼굴을 인식시키면 결제가 이뤄지는 방식으로 자회사 토스플레이스 단말기가 있는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다.

토스의 1분기 매출은 5679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9.1%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709억 원, 연결 당기순이익은 489억 원으로 흑자 기조를 이어갔다.

토스 관계자는 "페이스페이가 일상생활에 빠르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시범 운영을 통해 사용성과 안정성을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사용자들이 오프라인에서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는 수단을 통해 오프라인 시장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 3사의 이 같은 움직임은 플랫폼 확장 전략과 맞닿아 있다. 금융 산업의 패러다임이 디지털로 뚜렷하게 변화하는 만큼 플랫폼이 곧 경쟁력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원화 기반 스테이블코인 도입 기대감이 커지면서 간편결제 플랫폼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기도 했다. 업계에선 실제 도입 시 간편결제 3사가 직접적인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카카오페이의 주가는 9일 종가 기준 전 거래일 대비 29.92% 상승하며 상한가(4만9500원)를 기록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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