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셀트리온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인플릭시맙의 피하주사(SC) 제형인 ‘램시마SC’가 지난해 말 기준 유럽 시장에서 점유율 22%를 기록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램시마SC 출시 4년 만에 달성한 것으로 점유율이 5배 이상 성장한 수치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램시마SC는 2020년 유럽 시장에 출시된 후, 2021년 점유율은 4%였다. 이후 꾸준한 성장세로 점유을을 확대하며 지난해 22%까지 상승했다.
정맥주사(IV) 제형인 ‘램시마’까지 합산한 전체 램시마 제품군은 지난해 말 기준 유럽 점유율이 71%에 달한다. 유럽에서 인플릭시맙을 처방받은 자가면역질환 환자 10명 중 7명이 램시마 제품군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 셈이다.
셀트리온의 다른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들도 유럽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 아달리무맙 바이오시밀러 ‘유플라이마’는 지난해 말 기준 유럽에서 21%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2021년 후발주자로 유럽에 출시돼 다음 해인 2022년 1% 수준에 머물렀던 시장 점유율이 2년 만에 급성장하며 처방 선두권 자리에 올랐다. 또 회사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유럽에 출시된 우스테키누맙 바이오시밀러 ‘스테키마’는 판매 두 달여 만에 2% 이상의 점유율로 조기 시장 선점에 성공했다.
항암제 분야에서도 성과가 이어지고 있다. 2022년 하반기 유럽에 출시된 ‘베그젤마’는 지난해 말 기준 28%의 점유율로 오리지널을 포함한 유럽 내 9개 베바시주맙 제품 중 처방 1위를 기록했다. ‘트룩시마’(성분명 리툭시맙), ‘허쥬마’(성분명 트라스투주맙)도 유럽에서 30%에 가까운 점유율로 안정적인 처방세를 기록하고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유럽에서 투약 편의성 및 치료 효능, 현지 법인 주도의 맞춤형 판매 전략 등이 더해지며 램시마SC의 영향력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어 미국에서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하반기 신규 바이오시밀러 출시로 실적 성장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