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중공업, 독자 기술 ‘힘센엔진’ 1만5000대 생산 신기록

▲HD현대중공업이 1만5000번째로 생산한 '힘센엔진'의 모습. (사진제공=HD현대중공업)

HD현대중공업은 국내 최초 독자 기술로 개발한 ‘힘센엔진’의 누계 생산 1만5000대를 달성했다고 29일 밝혔다.

HD현대중공업은 한주석 HD현대중공업 엔진기계사업대표, 이기동 HD현대마린솔루션 사장, 선주 감독관, 해외 조선소 및 선급 관계자 등이 함께한 가운데, ‘힘센엔진 생산 누계 1만5000대 달성 기념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서 한주석 엔진기계사업대표는 “HD현대중공업의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기술 혁신의 성과물인 힘센엔진은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친환경 엔진 개발, 제품 품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HD현대중공업은 4천320킬로와트(Kw)급 힘센엔진(모델명: 9H35DF)을 생산하며, 누계 생산 1만5000대를 기록했다. 이 엔진은 중국 장수성 양쯔장조선에서 건조 중인 스위스 MSC사의 1만6000TEU급 컨테이너선에 탑재될 예정이다.

힘센엔진은 HD현대중공업이 2000년 8월, 10년여간의 연구 끝에 독자 기술로 개발한 4행정 중형엔진이다. 2001년 첫 생산한 4대를 시작으로 매년 생산량이 늘어 생산 10년 만인 2011년 2월 생산 누계 5000대를 기록했으며, 이후 2016년 3월 생산 누계 1만 대를 달성했다. 현재 세계 60여 개 나라에 수출 중이며, 점유율은 35%로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HD현대중공업은 2015년 ‘힘센엔진 상태 원격 모니터링시스템’ 상용화를 비롯해 2019년 중형엔진으로는 세계 최대 출력을 자랑하는 3만6000마력급 이중 연료 엔진을 개발하는 등 기술력을 지속 강화하고 있다.

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최근에는 강화되는 환경 규제에 대응해 메탄올, 암모니아 등 친환경 연료 엔진 개발에도 힘을 쏟는 중”이라며 “지난해 2분기엔 고성능 신형 힘센엔진인 H32 모델 메탄올 엔진의 개발을 마쳤고, 올해엔 암모니아 엔진도 개발 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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