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모터쇼 간 정의선 회장 "인간 위해 끊임없이 도전"

“회사 내부 MZ세대와 소통 노력”

국제정세 변화에 예측 기능 강화
양적 성장보다 내실 다지기 중요
차 가격 상승만큼 고객만족 확대
차기 정부 규제 완화에도 기대감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뉴욕국제오토쇼에 이어 열린 현지 특파원 간담회를 통해 "불확실한 국제정세에 시나리오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 왼쪽은 장재훈 현대차 사장, 오른쪽은 호세 무쇼스 현대차 미주대권역 사장이다. (사진제공=현대차그룹)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전기차 아이오닉 5가 ‘세계 올해의 차’ 등 3개 부문 상을 휩쓴 데 대해 “상을 받는 게 목표가 아니라 인간을 위해 도전하는 것이 목표”라며 “끊임없이 혁신할 것”이라고 밝혔다.

13일(현지시간) 정 회장은 미국 뉴욕에 자리한 ‘제네시스 하우스’에서 특파원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하면서 외형보다 내실 다지기를 강조했다. 정 회장이 2020년 10월 회장 취임 후 기자 간담회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차그룹은 최근 미국 시장에서 일본 혼다 판매량을 앞질렀다. 완성차 업계가 이례적인 성장세를 주목하는 반면, 정 회장은 내실 다지기를 강조한 것이다.

정 회장은 “내부적으로 성취감은 있을 수 있으나 단순하게 차를 많이 판다는 게 꼭 좋은 것은 아닌 것 같다”며 “품질 문제가 중요하고, 타는 사람이 만족해야 하는 게 맞다”고 밝혔다. 이어 “회사 내부적으로 체질을 바꾸는 데 노력을 많이 하고 있다”며 “체력과 체질이 좋아야 한다. 그런 부분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쇼크에 이어진 신냉전 등 불확실한 국제 정세와 관련해선 “시나리오를 가지고 민첩하게 움직이겠다”고 밝혔다. 정회장은 “(국제 정세 변화로 인해) 차질이 발생할 수 있지만, 거꾸로 신규 지역과 같은 기회 요인도 있다고 생각한다”며 향후 대응 전략도 공개했다.

정 회장은 “국제 정세가 불안정하고 변화가 많아서 예측하기 어렵다”며 “회사에서도 예측 기능을 강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잇따라 상승 중인 자동차 가격에 대해 정 회장은 “원자재 가격이 다 올라갔으니까 차뿐만 아니라 다른 가격도 다 올라가는 것”이라며 “가격이 올라간 만큼 ‘차 회사에서 더 많이 받았다’라는 생각이 들게끔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 회장은 사내 MZ 세대와 소통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사진제공=현대차그룹)

차기 정부에 바라는 점도 내비쳤다 정 회장은 “얼마 전 안철수 위원장이 연구소에 왔다. 많이 둘러보시고, 규제를 뭘 완화하고 없애고 하는 등의 새 정부의 의지를 나타냈다”며 “우리 직원들 역시도 고무됐던 계기가 됐다. 일관된 방향성을 가지고 우리 스스로가 열심히 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새 정부 규제 완화’와 관련해 “항상 (규제 완화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간담회가 열린 ‘제네시스 하우스 뉴욕’은 정 회장이 론칭부터 인테리어·방향성까지 직접 결정할 정도로 심혈을 기울인 일종의 브랜드 숍이다.

정 회장은 “(제네시스 하우스 개관까지) 제가 많이 관여한 것은 사실이다. 현재까지 반응이 괜찮았다”며 “아직은 시작이니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간담회에서 정 회장은 이례적으로 개인적 성향도 공개했다. MZ세대(밀레니얼+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출생 세대)와의 소통을 강조하는 대목이었다.

정 회장은 “막내딸이 MZ세대다. 친구들이 집에 오면 같이 이야기를 나누기도 한다”며 “회사의 MZ세대와도 소통한다. 회사 내부에서 소통을 잘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슬하에 딸 진희, 아들 창철 씨를 비롯해 늦둥이 막내딸까지 1남 2녀를 두고 있다.

평소 자주 보는 유튜브 시청 취향도 공개하기도 했다. 정 회장은 “먹방 등 유튜브를 자주 보는 편이다. 이 밖에 기술이나 관광, 자연 관련 콘텐츠도 본다”며 “유튜브를 보면서 직접 확인하고 싶어 하는 사람의 특성상 오프라인 쪽이 많이 발전하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대표이사
정의선, 이동석, 무뇨스 바르셀로 호세 안토니오(각자 대표이사)
이사구성
이사 12명 / 사외이사 7명
최근 공시
[2025.12.15] 기타경영사항(자율공시) (배당기준일 변경 안내)
[2025.12.09] 특수관계인으로부터기타유가증권매수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