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 9시 식당·술집 문 닫자...주당·야식족, 편의점에 몰렸다

편의점 소주ㆍ맥주 판매 ‘쑥쑥’...일부 한강점포 매출 226% 치솟아

▲지난 5일 밤 11시 경 서울 한강공원 잠원지구에 몰려나온 시민들. (독자)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실시에 따라 오후 9시 이후 식당 등에서 취식이 금지되면서 편의점에서 주류 및 안주, 즉석식품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CU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실시된 최근 일주일(8월 30일~9월 5일) 오후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 심야 시간대 주요 상품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양주는 전월대비 22.2% 올랐고, 소주는14.9%, 맥주는 9.5% 늘었다고 7일 밝혔다. 안주류를 찾는 고객도 증가했다. 조각치킨 등 즉석조리식품 매출은 전월 대비 37.2% 치솟은 가운데 냉장안주(29.0%)와 육가공류(21.7%), 마른안주류(19.7%) 매출도 좋았다.

간단한 야식 상품 인기도 높았다. 심야 시간대 파스타와 콩국수, 볶음면 등 조리면을 찾는 이들은 36.9% 급등했고, 냉장간편식(피자, 떡볶이, 수제비 등) 매출도 29.6% 상승했다. 죽과 스프류는 28.2%, 냉동만두 26.9% 등 밥이 들어간 식사류보다 비교적 가볍게 먹을 수 있는 즉석식들이 평소보다 더 많이 팔렸다.

이마트24도 1~3일 수도권 점포의 시간대별 매출을 살펴본 결과 오후 8~10시 사이 주류는 전주 같은 기간에 비해 49.5% 증가했다. 특히 양주는 73.7%나 급등했으며 소주(68.9%)와, 와인(53.9%), 맥주(46.1%)도 큰폭으로 늘었다. 안주 먹거리도 많이 팔려 안주와 과일, 스낵은 각각 66.4%, 36.9%, 30.9% 증가했다.

(사진제공=BGF리테일)

서울 및 수도권 편의점들이 오후 9시부터 새벽 5시까지 점내 취식을 제한하는 가운데 이같은 매출 상승세는 이례적이다. GS25가 가장 먼저 심야시간 대 시식공간과 외부 파라솔을 운영하지 않기로 했고, 이어 CU와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도 치킨과 어묵 등 즉석조리 상품의 점포 내 취식을 금지했다.

편의점 업계는 밤 9시 이후 심야에 주점과 음식점 등이 문을 닫으면서 편의점에서 먹거리를 구매해 집에서 먹는 ‘홈술족’이 크게 늘었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한강 등 강변 공원에서 술자리를 갖는 이들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전해져 이같은 분석을 뒷받침한다. 한강에서 자전거를 타던 김 모씨(40)는 “6년 간 매주 주말 밤 한강에서 자전거를 타왔지만 이렇게 늦은 밤 잠원 지구에서 술 마시는 이들을 많이 보기는 처음”이라며 “편의점에서 생수을 사는데도 줄이 너무 길어 포기했을 정도”라고 말했다. 실제 1일부터 6일까지 한 편의점 브랜드의 한강 점포 매출은 직전주 대비 226.2% 치솟았다.

편의점 관계자는 “귀갓길에 편의점에 들러 주류와 안주, 먹거리를 구매하는 고객이 크게 늘었다”며 “유흥가와 학원가 점포 매출이 많이 빠진 대신 주택가와 공원 등의 매출은 나쁘지 않다”고 말했다.


대표이사
한채양
이사구성
이사 7명 / 사외이사 4명
최근 공시
[2025.11.28] 대규모기업집단현황공시[분기별공시(개별회사용)]
[2025.11.18] 횡령ㆍ배임혐의발생

대표이사
민승배
이사구성
이사 7명 / 사외이사 4명
최근 공시
[2025.12.05] 최대주주등소유주식변동신고서
[2025.12.05]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대표이사
허서홍
이사구성
이사 7명 / 사외이사 4명
최근 공시
[2025.11.28] 대규모기업집단현황공시[분기별공시(개별회사용)]
[2025.11.14] 분기보고서 (2025.09)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