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지난해 486만대 판매… 파업 쇼크에도 선진시장 선방

현대자동차는 국내와 해외에서 지난해 486만49대를 팔았다고 2일 밝혔다. 파업 쇼크로 인해 목표치 달성(501만대) 달성에는 실패했지만, 해외 공장 판매가 늘면서 전체 감소 폭은 전년 대비 2.1% 감소하는 데 그쳤다.

실적을 이끈 건 ‘아반떼’였다. 1년간 전 세계적으로 87만5194대가 팔렸다. 이어 △‘투싼’ 73만5388대 △‘엑센트’ 51만4975대 △‘쏘나타’ 35만4751대 등이 그 뒤를 이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국내 시장에서는 65만8642대(전년 대비 7.8% 감소)를 판매했다.

승용차 부분에선 ‘아반떼’가 9만3804대가 팔린 가운데 △‘쏘나타’ 8만2203대 △‘그랜저’ 6만8733대 순으로 집계됐다.

특히 지난해 11월부터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간 ‘그랜저IG’가 영업일 기준 21일 만에 1만7247대가 팔리며 12월 베스트셀링 모델에 올랐다. 제네시스 브랜드는 ‘G80’ 4만2950대, ‘EQ900’ 2만3328대 등 총 6만6278대가 판매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개소세 인하 혜택이 종료되고 신형 아반떼 효과가 사라지면서 국내판매가 전년 대비 8% 가까이 줄었다”며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그랜저IG’를 중심으로 주요 차종에 대한 역량을 집중하고 새로운 소형 SUV와 ‘G70’를 성공적으로 출시해 판매량을 늘려나가겠다”고 말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국내공장 생산 수출 101만406대, 해외공장 생산판매 319만1001대 등 총 420만1407대를 판매했다. 지난해보다 1.2% 감소한 실적이다.

국내 공장 수출 차질과 신흥시장 판매 위축 등 악재가 있었지만, 미국과 유럽을 비롯한 선진시장이 판매 호조를 보였다.

현대차는 올해에도 △경쟁력 있는 신차 출시 △새로운 차급 시장으로의 진출 △글로벌 생산체계 강화 등을 통해 위기를 헤쳐나갈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차는 올해 국내 68만3000대, 해외 439만7000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508만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날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올해는 책임경영을 통해 외부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해야 한다”며 “글로벌 판매목표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라고 임직원들에게 당부했다.


대표이사
정의선, 이동석, 무뇨스 바르셀로 호세 안토니오(각자 대표이사)
이사구성
이사 12명 / 사외이사 7명
최근 공시
[2025.12.01] 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
[2025.12.01] 자기주식처분결과보고서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