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 러ㆍCIS 광고업계 잡았다… 현지화 전략 주효

입력 2017-08-22 0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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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기획이 러시아ㆍCIS 각지에서 괄목할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각 나라별 정서에 맞춘 현지화 크리에이티브 전략이 성공 비결로 꼽힌다.

제일기획은 카자흐스탄 법인이 최근 중앙아시아 최고 권위의 광고전문매체 ‘애드아시아(AD ASIA)’가 선정한 현지 광고회사 크리에이티브 순위 1위에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2013년 법인 설립 이후 4년만에 거둔 쾌거다.

이 순위는 매년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키르키스스탄 등 중앙아시아 전역에 위치한 광고회사들의 광고제 수상 실적을 기준으로 선정된다.

제일기획 카자흐스탄 법인은 ▲카자흐스탄‘국민 복서’ 게나디 골로프킨의 성공과 노력을 그린 삼성전자 ‘성공의 상징(Symbol of Success)’ 캠페인 ▲무하마드 알리, 프레디 머큐리 등 셀레브리티들과‘커피로 잠을 깨고 노력하라’는 메시지를 연결한 현지 1위 ‘맥커피(MacCoffee)’의 광고 캠페인 등으로 지난해 글로벌 및 지역 주요 광고제에서 40개의 상을 수상했다.

또 제일기획 러시아 법인이 제작한 삼성전자 ‘오버 더 호라이즌(Over The Horizon)’ 캠페인은 러시아, 우크라이나, 체코, 라트비아 등에서 열린 동유럽권 최고 권위의 광고제들에서 17개째 수상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우크라이나에서는 장기간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2명의 남녀가 삼성 기어VR을 통해 고향의 모습을 가상 체험하는 모습을 담아낸 ‘마더랜드(Motherland)’ 캠페인이 유튜브 조회수 합계 400만회를 넘겼다.

제일기획이 현지 소비자들의 마음을 파고들 수 있었던 것은 사회ㆍ문화에 대한 철저한 분석에 기반해 차별화된 크리에이티브를 내놨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광고 캠페인들이 연이어 성공하면서 신규 수주도 이어지고 있다. 제일기획은 최근 러시아 1위 가전판매업체 ‘엠비디오(Mvideo)’를 광고주로 신규 영입했다. 카자흐스탄에서는 토요타, 펩시 계열 주스 브랜드의 광고 대행사로 선정됐다.

제일기획 관계자는 “내년 러시아 월드컵을 앞두고 마케팅 투자가 늘어나는 추세여서 신규 광고주 개발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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