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vs 소셜 기저귀 2차 대전… “이마트보다 우리가 더 싸다” 위메프 반격

입력 2017-02-24 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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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위메프)
이마트가 ‘가격의 끝’ 프로젝트 대상 기저귀를 확대하며 온라인몰과 소셜커머스를 대상으로 한 가격 경쟁에서 우위를 보이는 듯했다. 하지만 소셜커머스 위메프가 실제 가격 비교 결과 우위에 있다고 밝히면서 당분간 최저가 경쟁이 이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위메프는 직매입 배송서비스 원더배송 내 기저귀 17종을 대상으로 이마트몰과 가격비교 결과 위메프가 이마트보다 저가에 판매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위메프는 이마트 ‘가격의 끝’ 프로젝트 상품 9종을 포함한 총 17종의 기저귀 가격을 비교했다. 비교 시점은 이날 낮 1시 기준이며 동일 브랜드의 동일 상품에 대해 1매당 가격을 계산해 비교했다. 유통사에서 상시 제공되고 있는 쿠폰이나 할인은 반영하고 카드 청구 할인 등은 제외했다. 배송비는 온라인 구매 시 고객이 지급해야 하는 가격에 포함되나 여러 상품을 구매해 무료 배송 조건을 맞출 수 있다고 판단해 제외했다.

비교 결과 이마트 ‘가격의 끝’ 상품 9종을 포함한 비교 대상 17종 대부분 위메프가 이마트몰보다 저가에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작년 2월부터 ‘가격의 끝’ 상품으로 판매 중인 하기스 매직팬티는 대형의 경우 위메프에서 120매 기준 3만4900원으로 개당 266원, 이마트몰에서는 에누리 할인을 적용해 92매 기준 2만4800원으로 개당 270원이었다. 하기스 매직팬티 특대형의 경우 위메프는 가격이 동일했으나 이마트몰은 76매 기준 2만4800원으로 개당 327원이었다. 위메프가 대형은 1.4%, 특대형은 9.8%나 저렴했다.

이마트 ‘가격의 끝’ 상품인 마미포코 360핏 팬티 대형, 특대형, 보솜이 천연코튼 중형, 대형, 특대 그리고 하기스 매직 기저귀 중형은 위메프가 개당 1.4%에서 최대 12.5%까지 저렴했고 하기스 매직 기저귀 대형만 유일하게 가격이 동일했다. 이마트가 선언한 9종 외에 추가로 원더배송에서 판매 중인 기저귀 8종에 대해 가격 비교를 한 결과 이마트몰보다 모두 저렴했다. ‘가격의 끝’ 상품이 아닌 하기스 매직팬티 기저귀 6단계 점보형의 경우 무려 30.3%까지 저렴했다.

위메프 관계자는 “원더배송의 조건 없는 무료배송 비율은 87%에 달해 배송료를 포함한다면 가격 차이가 더욱 벌어질 수 있다”라며 “경제적인 소비를 위해서 기저귀 일부 상품이 아닌 다양한 상품이 최저가에 판매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2월 이마트는 모든 유통 채널을 대상으로 한 최저가 판매 정책인 ‘가격의 끝’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당시 기저귀 4종에 대한 최저가 대응을 시작했으며 올해 2월 9일 5종을 추가했다. 이와 관련 업계에서는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이커머스 기업들에 대한 이마트의 정면 승부라는 시각과 신문 전단으로 최저가 미끼 상품을 보여주는 방식을 그대로 온라인과 모바일 모객을 위해 차용한 것이라는 등 의견이 갈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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