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점유율, 27%까지 상승” … 현재보다 두 배 커진다

마케팅인사이트, 재구입률 통해 예측

수입차의 국내 시장 점유율이 현재의 두 배가량인 27%까지 상승할 전망이다.

자동차·통신 리서치업체인 마케팅인사이트는 7월 실시한 대규모 자동차 기획조사 결과, 현재의 상승 추세가 이어질 경우 수입차의 점유율은 향후 27%까지 상승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14일 밝혔다.

2001년까지 국내 승용차 시장에서 점유율 1%를 밑돌던 수입차는 2002년 1.3%의 시장점유율로 사상 처음으로 1%를 넘었다. 이후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2012년 10.0%로 10% 고지를 돌파했다. 특히 올해 8월까지 수입차 점유율은 14.1%를 기록, 사상 첫 15% 돌파를 눈 앞에 두고 있다.

마케팅인사이트는 지난 1년 동안 새차를 구입한 소비자 5582명을 상대로 새로 산 차와 이전 차가 국산차인지 수입차인지를 묻고 이동 패턴을 조사했다. 그 결과 국산차를 타다 다시 국산차를 구입한 사람이 83.5%로 가장 많았다. 이어 국산차에서 수입차로 이동한 소비자가 11.0%, 수입차 재구매자가 3.7%, 수입차에서 국산차로 이동한 사람이 1.7%로 집계됐다.

신차 구매패턴을 바탕으로 계산한 결과 국산차와 수입차의 재구입률은 각각 88%, 68%로 나타났다.

마케팅인사이트 관계자는 “2005년부터 2014년까지 10년간 집계한 국산차와 수입차의 재구입률 추세에 비춰 함수식으로 계산한 결과 현재의 재구입률이 유지될 것으로 가정하면 국산차의 점유율은 73%로 떨어지고, 수입차의 점유율은 27%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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