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일반브랜드 6위로 현대차와 함께 상위권 동반 달성
현대기아차가 미국 신차 상품성만족도 조사에서 최상위권에 올랐다.
현대기아자동차는 미국의 시장조사업체인 제이디파워(J.D.Power)가 23일(현지시간) 발표한 ‘2014년 상품성만족도’ 조사에서 현대차가 일반브랜드 부문 20개 브랜드 중 1위, 기아차가 6위에 오르며 양사가 모두 상위권에 포진하는 쾌거를 이뤘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이번 조사에서 1000점 만점에 804점을 획득해 램(2위), 폭스바겐(3위), 미니(4위) 등을 제치고 일반브랜드 중 1위를, 기아차는 1000점 만점에 791점으로 6위에 올랐다.
현대차는 지난 2008년 신차 상품성만족도 조사에서 16위에 머물렀지만, 상품성이 향상된 아반떼, 쏘나타, 제네시스 등을 선보이며 2011년 3위까지 순위가 급상승하였고, 마침내 일반브랜드 1위를 달성했다.
특히 현대차는 일반브랜드 중 최초로 같은 해에 품질만족도조사(IQS)와 상품성만족도조사(APEAL) 동시 1위를 달성해 품질과 상품성 모두 최고 수준임을 보여줬다. 또한 차급별 평가에서는 기아차 쏘울이 소형 다목적차 부문(MPV) 차급에서 1위를 달성하면서 2012년 이후 3년 연속 소형MPV차급 1위라는 영예를 안았다
이외에도 현대차 엑센트가 소형차(Sub-compact car) 차급에서 처음으로 1위를 달성해 눈길을 끌었다.
한편, 제이디파워의 ‘상품성 만족도’ 조사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미국에서 판매된 차량을 대상으로 구입 후 3개월이 지난 차량의 고객들에게 총 10개 분야 93개 문항의 설문조사를 통해 진행됐다. 신차품질조사(IQS)와 달리 내외관 스타일, 주행 만족도, 오디오 및 내비게이션 편의성, 실내공간 등 감성적인 부분이 평가에 중요하게 반영된다
제이디파워는 1968년도에 설립된 자동차관련 소비자 만족도 조사 전문업체로, 조사결과는 미국 소비자들의 자동차 구매기준으로 이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