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B ‘청년창업경진대회’ IBK ‘힘내라! 대한민국’… 은행, 창업 지원 마케팅 봇물
은행들은 중소·중견기업이 원활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창업경진대회, 창업 인큐베이팅 및 취업박람회 등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기술금융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는 KDB산업은행은 ‘청년창업경진대회’를 통해 스타트업(Start-up) 기업들을 지원하고 있다.
스타트업이란 설립한 지 오래되지 않은 신생 기업을 뜻한다. 혁신적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했지만 대규모 자금을 조달하지 못한 단계라는 점에서 벤처기업과 차이가 있다
국내 창업 생태계에서 스타트업 기업들은 기술이 있으나 이를 바탕으로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지원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산업은행은 이들 중 경진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기업에게 사업자금을 제공하고 있다.
작년 5월부터 9월까지 진행되는 ‘청년창업 경진대회’는 350개 기업이 참여해 30개 기업이 본선을 치렀다. 공정한 심사를 위해 본선과 결선 심사는 일반 청중이 참석한 가운데 오픈IR(공개 기업설명회)식으로 이뤄졌다. 결선 참가 후보기업은 정확한 기업현황 파악을 위해 방문 실사도 실시했다. 산업은행은 이를 통해 총 7억원의 사업자금을 10개 스타트업 기업에 지원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수상기업들에 대해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추가 투자유치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올해도 청년창업 경진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IBK기업은행은 저성장기에 진입한 우리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자는 취지로 ‘힘내라! 대한민국’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기업은행은 중소기업을 위한 단계별 맞춤형 교육과 서비스 및 금융상품 등으로 구성된 ‘힘내라! 대한민국’ 마케팅으로 고객들이 실질적인 경제적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
기업은행은 성장단계별로 창업단계 기업에는 창업인큐베이팅과 세무 무료강좌, 성장 단계에선 제품 홍보 및 경영 일류기업 육성 프로그램, 특허기술 사업화 등을 지원한다. 성숙 단계의 기업엔 해외진출 컨설팅 및 부동산 자문 등을, 재도약 기업에는 해외 기술기업 M&A 매칭 서비스와 가업승계 컨설팅을 실시한다.
KB국민은행은 ‘KB굿잡 취업박람회’를 통해 우수 기술기업의 인력 확충을 지원하고 있다.
KB굿잡은 KB국민은행이 중견·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2011년 1월 출범시킨 일자리 연결프로젝트이다. 5월 말 현재 KB굿잡을 통해 구인을 희망하는 기업은 1만2000여개에 이르며 제공된 일자리 정보도 5만여개에 달한다.
지난 6월 개최된 박람회에선 국민은행과 한국무역협회,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등에서 추천한 우량기업들이 참여했다. 누구나 참여 가능했던 이번 취업박람회는 사전 신청자를 대상으로 참여 구인기업과 면접 연계 지원을 통해 채용률 제고에 일조했다.
또한 직업체험관을 통해 구직자들이 직업을 사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으며, 청년버스에서의 진로 상담을 통해 구직자들에게 맞춤형 가이드라인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