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서현 사장 주도 SPA브랜드 ‘에잇세컨즈’ 성장 기대감
삼성에버랜드가 내년 1분기 상장을 추진하면서 패션사업 투자 확대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삼성그룹의 패션사업은 지난 수 십년간 제일모직에서 진행해오다 지난해 말 삼성에버랜드로 이관됐다. 삼성의 패션사업은 이건희 회장의 차녀 이서현 사장이 사실상 이끌어 왔다. 지난 2005년부터 경영에 참여한 이 사장은 지난해 2월 제조유통 일괄형 의류(SPA) 브랜드 ‘에잇세컨즈’를 론칭시키고, 중국 사업을 강화하는 등 패션 부문을 직접 챙겨 왔다.
2012년 2월 1호 매장을 연 에잇세컨즈는 첫해 60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고, 이듬해인 2013년 1300억원을 기록했다. 연 매출 1조9000억원 규모의 삼성에버랜드 패션 부문에서 에잇세컨즈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지만, 유니클로 등 세계 패션 트랜드가 SPA 브랜드로 재편되고 있어 성장 가능성이 크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삼성에버랜드는 상장을 통해 지난해 재편된 사업 부문들의 경쟁력을 조기 확보해 글로벌 패션·서비스 기업으로 도약할 계획이다.
패션 부문의 경우 핵심 육성사업인 패스트 패션(에잇세컨즈)의 과감한 공급망 투자 등 차별화된 사업역량 확보와 해외 시장 개척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글로벌 톱 브랜드’로 성장시킬 방침이다. 아울러 스포츠·아웃도어 등 신규사업도 강화할 예정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패스트패션이 세계 패션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만큼 이번 상장을 계기로 삼성에버랜드의 패션 부문 투자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며 “오너가가 수 년전부터 직접 챙겨왔다는 점도 긍정적”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