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커뮤니케이션은 검색 이용자가 즉석에서 간편하게 정답을 찾을 수 있도록 문서 자동 분석과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적용한 ‘바로이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일 밝혔다.
‘바로이거’는 검색 이용자들이 입력한 질의에 대해 방대한 문서를 자동 분석해 원하는 답을 제시하는 즉답 검색서비스이다. 예를 들어, ‘사람 갈비뼈 개수’라고 검색어를 입력하면 ‘바로이거’에서는 이용자가 알고 싶은 정답인 ‘12쌍, 24개’를 제시한다.
‘바로이거’는 이용자들이 수많은 검색 문서들을 직접 열어보고, 신뢰도를 비교 분석하는 등 원하는 답을 얻기 위해 들여야 하는 노력과 시간을 알고리즘이 대신해 정확한 정답을 찾아줌으로써 검색 편의를 혁신적으로 높여주게 된다. 다음은 현재 약 50만개의 검색어에 대해 서비스를 우선 적용하고, 점차 대상 검색어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바로이거’의 알고리즘은 웹문서, 블로그, 소셜미디어, 게시글 등에 있는 수 많은 한국어 문장에서 입력된 질의의 정답이 될 가능성이 높은 단어 혹은 구절을 확률적으로 선택하는 선진 기법이다.
이상호 다음 검색부문 부사장은 “검색 서비스가 정보탐색의 가장 중요하고 일반적인 도구가 된 만큼 검색은 정확하면서도 간편해야 한다”며 “‘바로이거’는 단답형 검색 결과를 원하는 이용자가 정답을 얻기 위해 들이는 노력의 상당부분을 알고리즘이 대신함으로써 검색 피로를 줄이고, 편의를 높이는데 기여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