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미국에서 출시되는 신형 쏘나타의 가격을 152만원 인상하며 ‘제 값 받기’에 나섰다.
현대차는 22일(현지시간) LF쏘나타의 미국 판매 가격을 2.4 모델 기준으로 최고 트림 3만1575달러(3243만원)에서 최저 트림 2만1150달러(2172만원)로 책정했다고 밝혔다.
2만1150달러에 판매되는 ‘2.4 SE’ 트림의 경우 국내에서 판매되는 동일 배기량의 모델 중 사양이 비슷한 ‘2.4GDi 스타일’과 세전 가격을 기준으로 비교했을 경우 미국 모델의 가격이 152만원 더 비싸다.
트림은 6개에서 8개로 세부화해 선택폭을 넓혔다. 현대차는 주력트림으로 예상하는 ‘2.4 스포트’ 트림을 기존의 2개 트림에서 3개 트림으로 늘렸다. 최상위급 트림에 해당하는 ‘2.4 리미티드’도 2개 트림에서 3개 트림으로 늘렸다.
특히 기존 ‘YF쏘나타’에서 최고 트림이었던 ‘2.4 리미티드 테크’는 가격을 3만 달러에서 3만25달러로 소폭 인상했고 ‘2.4 리미티드 얼티메이트’ 트림을 신설해 3만1575달러로 책정했다.
현대차는 저가 트림은 기존 YF쏘나타보다 300달러 낮추고, 고급 트림은 편의 사양을 보강해 가격을 올려 책정하는 이원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점유율과 수익성을 동시에 끌어올리겠다는 계산이다.
특히 이원화 전략을 통한 ‘제 값 받기’로 엔저를 등에 업고 대대적인 할인공세를 취하고 있는 일본 경쟁차를 견제하겠다는 의도가 크다. 신형 쏘나타는 미국 자동차 시장의 20%를 차지하는 가장 경쟁이 치열한 ‘패밀리 세단’ 세그먼트에 속해 있다. 이 세그먼트는 일본을 비롯해 미국과 유럽 등 전 세계 완성차 브랜드가 승부를 벌이는 미국 자동차 시장의 최대 격전지다.
현대차 관계자는 “원화강세 등 경영 환경이 쉽지 않지만 ‘제 값 받기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특히 쏘나타는 볼륨모델인 만큼 판매량과 수익성을 동시에 높이기 위한 투트랙 전략을 구사할 생각”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