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면역결핍 바이러스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 의대가 지난 2013년 1월 제공한 사진으로 과학자들이 펜실베이니아주(州) 펜실베이니아 대학 의대의 임상 세포와 백신 개발 시설에서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에 저항하도록 조작한 T 세포들이 담긴 팩을 들고 있다.(AP뉴시스)
최근 10대 사망자 수가 늘어난 것으로 알려진 인간면역결핍 바이러스(HIV)는 에이즈 또는 후천성면역결핍증후군의 또 다른 이름이다.
서울아산병원에 따르면 HIV란 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HIV, human immunodeficiency virus)를 말한다. 에이즈는 HIV 감염으로 면역세포가 파괴돼 면역기능이 떨어짐으로써 기회감염이 생기는 후천성 면역결핍 증후군(AIDS)을 뜻한다. 한 마디로 HIV는 에이즈를 일으키는 원인 바이러스를 말하며, 보통 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상태를 HIV 또는 HIV 감염이라고 한다.
HIV에 감염되면 우리 몸에 있는 면역세포인 CD4 양성 T-림프구가 이 바이러스에 의해 파괴되기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지게 된다. 그 결과 각종 감염성 질환과 종양이 발생해 사망에 이르게 된다. 인체의 면역력이 많이 저하돼 이러한 감염증과 종양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상태를 에이즈 또는 후천성 면역 결핍증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