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는 23일 방송프로그램 유통정보 통합관리체계(SMMS) 구축을 위한 유통 활성화 협의체를 구성한다.
SMMS는 방송사업자의 방송프로그램 유통정보를 제공받아 표준정보로 변환, 유통사업자에게 제공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유통 활성화 협의체는 방통위 라봉하 기획조정실장과 서강대 현대원 교수가 공동의장을 맡는다. 이외에도 KBS, MBC, SBS, EBS, CJ, 종편PP 등 방송콘텐츠 유통 관련사업자와 학계 전문가들이 참가한다.
협의체에서는 방송프로그램에 대한 유통정보 표준을 오는 6월까지 확정한 뒤 12월까지 SMMS를 구축할 예정이다. 구축이 완료되면 KBS, MBC, SBS, EBS, 종편, TvN 등 콘텐츠 제공사업자들은 프로그램 제목, 시놉시스, 연출자 등 유통정보를 시스템에 제공한다. 시스템에서는 푹, 판도라, IPTV 등 온라인 유통 사업자에게 서로 다른 유통정보를 표준화된 정보로 제공하게 된다
향후 유통사업자로부터 VOD 다운로드 수, 인터넷 클릭 수, 이용자 행태정보 등을 제공받아 통합시청률 산정을 지원하는 등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시스템 개방을 통해 이용자들이 프로그램 정보, VOD 시청률 정보 등을 축적한 빅데이터를 활용, 프로그램의 다양한 정보검색이 가능토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