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불완전판매비율 각각 2.58%, 3.40%
지난해 텔레마케팅(TM) 불완전판매 비율이 가장 높은 보험사는 흥국생명과 롯데손해보험인 것으로 나타났다.
3일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흥국생명은 지난해 회계연도 법인대리점 TM에 의한 보험상품 불완전판매비율을 2.58%를 기록해 TM영업을 하는 16개 보험사 가운데 가장 높았다. 16개 생보사의 평균 불완전판매율은 1.14%를 기록했다.
손보사 가운데서는 롯데손보가 TM 불완전판매율 3.40%를 기록해 11개 TM 손보사의 평균치인 0.78%보다 월등히 높았다.
불완전판매율은 신계약건수 대비 품질보증 해지건수, 민원 해지건수, 계약무효건수를 합친 비율이다.
생보사들 가운데 법인대리점의 불완전판매비율이 가장 높은 곳은 KB생명(3.28%)으로 업계 평균인 1.24%보다 압도적으로 높았다.
보험업계 전체적으로 봤을 때 설계사 채널의 불완전판매율은 생보업계에서 우리아비바생명(2.09%), 손보업계에서 LIG손해보험(0.52%)이 최고를 기록했다.
반면 생보업계 1위인 삼성생명의 불완전판매율은 6개 채널에서 업계 평균치보다 낮았다. ‘빅3’인 한화생명은 TM 및 홈쇼핑 법인대리점 2개 채널, 교보생명은 TM 법인대리점과 설계사 채널에서만 평균치를 소폭 웃돌았다.
손보업계 1·2위인 삼성화재와 현대해상도 TM 법인대리점 채널을 제외하고 나머지 6∼7개 채널에서의 불완전판매율이 업계 평균치보다 낮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