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오쿨러스 인수로 가상현실 기술 ‘재조명’

페이스북의 가상현실기술 업체 인수로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기술이 IT는 물론 미디어 업계에서 재조명받고 있다.

대부분의 VR시스템은 몰입감과 입체감을 주기 위해 머리에 쓰는 방식의 스키고글이나 헬멧 형태로 된 헤드마운티드디스플레이(HMD)를 사용하고 있다. HMD를 통해 두 눈 바로 앞에 스크린을 놓는셈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HMD가 지나치게 무거워 착용이 불편한 데다 가격도 비싸 이제까지 해상도를 높이는 데 어려움이 뒤따랐다. 이 때문에 그간 군사용 장비 등 특수한 분야에만 사용될 뿐 대중화에는 실패했다.

이런 가운데 2012년 오쿨러스가 HMD 대중화를 목표로 창립됐다. 오쿨러스는 2013년 3월 ‘오쿨러스 리프트’의 개발자 키트를 파격적인 가격인 300달러에 팔기 시작했다.

그러나 패널 해상도가 1280×800에 불과하고 렌즈를 이용해 두 눈으로 나눠보는 방식이어서 왜곡이 있어 한 눈이 보는 실제 해상도는 640×800 안팎인 것이 단점으로 지적됐다.

올해 7월부터 350달러에 공급될 제2차 오쿨러스 리프트 시제품은 패널 해상도가 1920×1080이며 한눈에 각각 대략 960×1080 해상도의 이미지가 공급되고 있지만 화면 왜곡 문제 등 여전히 극복해야 할 문제는 남아 있다.

한편 소비자용 VR HMD를 개발하는 업체 중에는 오쿨러스와 소니가 가장 주목받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MS)와 스팀 등 게임 관련 업체들도 자체 HMD 중심으로 한 VR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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