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곤 지지율
김상곤 경기도교육감이 4일 경기도지사 선거 출마 의사를 밝힌 가운데 그의 지지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상곤 교육감은 이날 오전 경기도교육청 제1회의실에서 "새로운 길을 걷기 위해 경기도 교육감 직을 사퇴하겠다. 비록 험한 길이지만 이 길이 시대가 요구하는 엄중한 명령이라면 기꺼이 걸어가겠다"며 경기지사 출마를 선언했다.
김상곤 교육감이 출사표를 던짐에 따라 야권은 김진표ㆍ원혜영 의원, 김창호 전 국정홍보처장 등과 함께 4자 구도를 형성했다. 야권 4명 경기지사 후보 중에서는 각종 여론조사 결과 김상곤 교육감의 지지율이 가장 높은 상황이다.
지난 1일 한국경제신문은 글로벌리서치가 경기도 유권자 1000명을 대상으로 경기지사 선거 관련 여론조사(유무선 임의 전화걸기 방식, 신뢰 수준 95%, 오차범위 ±3.1%)를 실시했다고 전했다.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새누리당 유력주자로 부상한 남경필 새누리당 의원과 야권단일후보로 김상곤 경기교육감를 상정한 경기지사 선거 양자 가상대결 여론조사에서 남경필 의원의 지지율은 47.5%로 김상곤 교육감의 지지율 40.5%보다 7%포인트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야권 후보 중에서는 1위를 차지했다.
다만 이번 조사는 지난 2일 민주당과 새정치연합 간 통합 결정이 나기 하루 전에 이뤄졌기 때문에 앞으로 조사에서는 다른 양상이 나타날 수도 있을 것이라는 게 글로벌리서치 측의 전망이다.
김상곤 지지율 소식에 네티즌은 "김상곤 지지율, 경기도지사 꼭 되시길", "김상곤 지지율, 또 지지율 조사 해야지", "김상곤 지지율, 야권에는 김상곤 말고 인물이 없나?" "남경필 후보에는 못 미치네"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