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자동차는 올해 1월 중국시장에서 월간 기준으로 역대 최대 판매 실적을 달성했다고 4일 밝혔다.
현대기아차의 중국 현지법인인 베이징현대와 둥펑위에다기아는 1월 중국시장에서 각각 11만5198대, 6만26대를 판매해 총 17만 5224대를 판매했다. 이는 역대 월간 최대 실적인 지난해 1월 16만3090대에서 약 7% 늘어난 기록이다.
현대차는 전체 10개 차종 중 베르나(국내명 액센트), 랑동, 위에둥, 투싼ix, 밍투 등 5개 차종이 1만대 이상 판매돼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
특히 밍투는 출시 후 2개월 연속 1만대 이상 판매되며 중대형차 판매 확대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밍투의 성공적 시장진입으로 지난해 베이징현대의 중대형차 판매 비중이 40%를 넘어섰으며, 올해 하반기에 출시 예정인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가 더해지면 중대형차 판매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기아차도 K시리즈와 스포티지R 등 신차들이 판매를 주도해 사상 처음으로 월간 6만대 판매를 달성했다. K3, K2, K5, 스포티지R 등 4개 차종이 전체 판매의 71.8%를 차지했다. 올해 출시 예정인 K3 5도어와 중국 전용 중형 신차가 가세할 경우 높은 판매 성장이 기대된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지난해 출시된 베이징현대 중국 전용 중형 신차 밍투가 한 달 만에 1만대 판매를 달성하는 등 중국시장에 투입된 신차들이 연이어 성공을 거둬 현대기아차의 판매 성장이 지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올해 중국시장에서 전년 대비 8.4% 성장한 171만대 판매를 목표로 세웠다. 베이징현대는 105만대 생산능력을 최대한 가동해 108만대 달성을 목표로, 둥펑위에다기아가는 3공장 본격 가동으로 올해 전년비 15.2% 성장한 63만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