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국내 콘텐츠산업의 매출액이 87조2716억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1년보다 5.2% 증가한 수치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4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2년 기준 '2013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콘텐츠산업 통계는 국가 승인통계로 콘텐츠산업 분류에 따라 11개 산업(출판, 만화, 음악,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에 대한 통계 정보다.
자세한 사항을 보면 출판(-0.7%)과 애니메이션(-1.4%)을 제외한 전 부문에서 증가했으며 특히 영화(16.7%), 방송(11.2%), 게임(10.8%) 부문에서 크게 증가했다.
규모별로는 출판산업이 21조 973억 원으로 가장 컸고 방송(14조1825억 원)과 광고(12조4838억 원)가 그 뒤를 따랐다. 게임(9조7525억 원), 지식정보(9조5295억 원), 캐릭터(7조5176억 원), 영화(4조4048억 원), 음악(3조9949억 원), 콘텐츠솔루션(3조291억 원), 만화(7585억 원), 애니메이션(5210억 원) 순이었다.
문체부는 경기침체에도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5년간(2008~2012년) 연평균 8.2%씩 꾸준히 성장했다고 전했다.
수출액은 전년 대비 7.2% 증가한 46억1151만 달러로 나타났다. 영화(27.5%), 음악(19.9%), 게임(11.0%) 등의 증가율이 높았으며 수입액은 전년 대비 9.4% 감소한 16억7379만 달러로 집계됐다.
콘텐츠 산업통계는 문체부 홈페이지(www.mcst.go.kr)와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www.kocca.go.kr)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