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이 소비자보호 본부 신설 및 스토리 금융 전담부서 설치를 골자로 하는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국민은행은 고객니즈 및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해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기존의 ‘18본부 57부 2실’에서 ‘19본부 58부 2실’로 편제를 확대했다고 30일 밝혔다.
금융기관의 공익적 역할 및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에 대한 사회적 요구 증가에 맞춰 금융소비자 보호 체계를 강화하고 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담본부 역할을 수행할 소비자보호본부를 신설했다.
또 은행에 대한 고객가치가 아닌 고객에 대한 은행의 가치극대화 실현을 위해 스토리가 있는 금융 전담부서를 신설했다. 새롭게 신설된 고객가치부는 직원의 능동적인 영업추진 및 행동의 변화를 유도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제반 사항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밖에 기존 후선센터에서 수행하던 담보평가 업무를 본부부서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개편, 은행의 담보평가 및 모니터링 업무에 대한 독립성과 객관성 확보를 도모할 계획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은 최소한의 조직개편을 통한 조직 안정화를 도모하는 동시에 고객니즈 및 시장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라며 “향후 중장기 전략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조직 기반 구축에 주안점을 뒀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