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3분기 기업 매출 4년만에 뒷걸음…엔저 영향

입력 2013-12-26 18:46수정 2013-12-27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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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액영업이익률 5.1%…2년 만에 최저

엔저 등 환율 요인으로 우리나라 기업들의 성장성과 수익성이 저하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3분기 매출은 2009년 이후 처음 감소했다.

한국은행은 26일 상장기업 1572곳과 각 업종을 대표하는 주요 비상장기업(금융 보험업 등 제외) 169곳을 대상으로 조사한‘2013년 3분기 상장기업 경영분석’자료를 통해 이같이 발표했다.

경영분석에 따르면 기업의 성장성을 나타내는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0.1% 줄었다. 매출액 증가율은 올해 1분기(-0.7%)에도 뒷걸음질 쳤지만 3분기로만 보면 2009년(-3.0%) 이후 4년 만에 감소한 것이다. 3분기 매출액 증가율은 2010년 14.6%, 2011년 12.1%, 2012년 5.9% 등이었다.

업종별로 보면 16개 주요 업종 중 금속제품(-10.9%), 조선(-8.5%), 운수(-7.2%), 산업용기계(-4.5%) 등이 마이너스 성장을 했다. 또 삼성전자가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음에도 전기·전자 업종조차 매출액 증가율이 4.7%로, 직전 2분기(14.3%)나 작년 동기(21.0%)에 비해 크게 축소됐다.

기업의 수익성을 나타내는 매출액영업이익률은 5.1%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0.6%포인트 하락했다. 기업들이 1000원을 팔아 51원 남기는데 그친 것이다. 특히 매출액영업이익률은 2011년 3분기 5.3% 이후 2년 만에 가장 낮은 수치다.

매출액세전순이익률도 4.6%로 지난해 같은 기간(6.4%)와 비교해 1.8%포인트 하락했다. 이는 매출에서 원가와 이자 등 기타비용을 뺀 뒤, 세금 부과 직전 손에 남는 순이익이 어느 정도인지를 나타내는 수치다.

한은 관계자는 “엔화 약세 등 환율 요인으로 기업들의 성장성과 수익성이 전반적으로 나빠졌다”고 말했다.

이자보상비율은 440.2%를 기록했다. 전분기(468.6%)와 지난해 같은 기간(449.8%)에 비해 개선됐다. 이자보상비율은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번 돈으로 금융비용을 부담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자보상비율 100% 미만 업체 비중(34.0→35.2%)이 전년동기비 1.2%포인트 확대됐다. 이자보상비율이 100%를 밑돈다는 것은 영업활동 수익으로 이자를 감당할 수 없다는 뜻이다. 반면 이자보상비율이 500% 초과 업체 비중(44.1→44.6%)은 0.5%포인트 늘었다.

기업의 안정성은 개선됐다. 부채비율이 전분기 96%에서 올 3분기 말 91.6%로 하락한 것이다. 차입금의존도는 25.5%를 기록, 지난 분기와 비슷한 수준을 나타냈다.

이밖에 1~9월 중 업체당 현금증가 규모는 전년동기의 46억원 증가에서 17억원 감소로 전환됐다. 투자활동을 위한 현금지출이 확대됐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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