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고지 없었고 원금보장 강조” 묻지마 판매 횡행
동양사태로 온 나라가 떠들썩한 가운데 불완전판매로 피해를 봤다는 투자자들의 사례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 지난 8일까지 금융감독원 ‘불완전판매신고센터’에 접수된 피해신고 총 1만1236건의 내용 대부분이 불완전판매에 대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파장은 일파만파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는 “실제 동양증권이 계열사 회사 채권을 판매하면서 위험을 제대로 고지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동양 계열사 회사 채권을 착각해 판매하는 등 불완전판매가 이뤄졌다는 것이 제보자의 녹취를 통해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 녹취록에 따르면 고객은 “동양레저에 들어간 거 지난번에 전화할 때는 동양시멘트라고 하지 않았냐”며 “동양시멘트 거라 안전하다고 말하지 않았냐”라고 물었다.
이에 동양증권 직원은 “그렇게 말씀드렸다면 제가 착각했던 것 같다”며 “그룹 계열사이기 때문에 원금 손실이 없을 거 같다고 얘기했다”고 답했다. 이 직원은 이어 “만기 때까지 문제 없이 원금이 다 상환될 거라고 말한 건 확실하다”고 강조하기까지 했다.
또 정호준 민주당 의원(정무위원회)도 “동양 기업어음과 회사채가 조직적으로 불완전판매된 것은 아닌가 의구심이 든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17일 정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동양그룹 관련 주요 내용별 분쟁조정 신청 유형’을 살펴보면 △전화로 가입을 권유받고 상품가입 서류를 미작성한 사례 △고객에게 단정적 판단을 제공하는 등 부당 권유 사례 △투자 상품에 대한 위험성 설명 불충분 △투자자의 투자성향 파악을 제대로 하지 않고, 고객을 현혹해 고위험 상품을 판 경우 등 대표적인 불완전판매 사례가 모두 망라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문자메시지나 전화통화로 ‘높은 이자율, 안정적 채권’을 홍보하며 전화 가입을 시킨 후 가입서류를 미작성한 사례도 있었다. 또 “동양그룹은 망할 일이 없다. 동양이 망하면 나라가 망한다”며 “문제가 생겨도 동양그룹에서 책임지고 막는다”는 말로 투자자를 꾀어 부당 권유를 한 경우도 다수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동양 회사채에 투자했던 한 투자자는 “아무 문제 없는 CMA통장에 있는 돈을 적은 금리로 두지 말고 원금 손실 없는 상품이니 믿고 가입하라고 했다”며 “유선상 비밀번호를 말해주고 어떤 서류 사인도 없이 상품에 가입하게 됐다”며 울분을 토했다.
또 다른 투자자도 “자필 서명이 들어가 있지도 않고 다른 사람이 제 주민번호를 기재한 것으로 돼 있다”며 불완전판매가 자행됐음을 강하게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