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업계,‘한글날’맞아 이벤트 풍성,한글마케팅 봇물

입력 2013-10-08 13:58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23년 만에 국경일로 다시 지정된 한글날을 맞아 IT업체들이 풍성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네이버,넥슨 등 대표적 IT주자들이 한글반포 567주년을 맞아 온·오프라인에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 발빠르게 ‘한글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온라인상에서 시작된 각종 비속어와 줄임말이 일상생활을 파고들어 한글의 의미가 퇴색되고 있기에 이날 만큼은 한글의 가치를 알리고자 나선 것.

네이버는 지난 4일부터 한글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한글한글 아름답게’에 이어 다양한 시민 참여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한글의 담’ 거리 행사를 27일까지 명동예술 극장 앞에서 개최한다.

시민들은 미디어 담에 표시된 은어나 비속어를 선택해 직접 다른 표현으로 바꿔보는 한글 이벤트, 포토 공간에서 자신의 사진을 찍고, 이를 미디어 담으로 전달하는 포토 인증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에 즐겁게 참여하며 한글의 올바른 표현을 배울 수 있다.

네이버 김우정 CMD 본부장은 “우리가 무심코 사용하는 은어나 비속어를 대신할 수 있는 아름다운 한글 표현이 많다”면서 “이번 참여 행사를 통해 더 많은 시민들과 함께 한글의 아름다움을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온라인에서는 한글날을 맞이해 나눔 글꼴 배포, 문서 서식 제공 등 한글을 널리 나누는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번 한글 캠페인은 네이버가 한글의 가치를 되새기고, 그 아름다움을 알리기 위해 2008년부터 꾸준히 진행해온 한글사랑 활동의 일환이다.네이버는 변화하는 사용자들의 생활패턴에 맞춰 모바일 환경에서 더욱 선명하게 잘 보이는 나눔글꼴, '나눔바른고딕'을 새롭게 제공한다. 실생활에 유용하게 활용되는 캘린더, 이력서 등의 문서 서식 20종을 새롭게 추가, 제공함으로써 한글 문서 작성의 편의성을 한층 높였다.

또한 청년창업점포, 소규모 상점 등의 가게에 얽힌 따뜻한 이야기를 캠페인 페이지 내 ‘한글 함께’ 공간에 남기면 20곳을 선정해 나눔글꼴로 된 한글 간판을 무료로 설치해줄 계획이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도 한글날을 맞아 기억하기 쉽고 이용이 간편한 ‘.한국’ 도메인 체험을 위한 ‘아름다운 한글 도메인 .한국 나눔 이벤트’를 20일까지 진행한다.

한국 도메인은 ‘청와대.한국’과 같이 우리말 한글을 사용하는 인터넷 주소로 영문 도메인과 함께 국제표준 주소다.

이벤트는 .한국 공식페이스북에서 참여하면 된다. ‘갖고 싶은 .한국 도메인'과 ‘숨바꼭질 .한국 도메인 찾기' 두 가지가 동시 진행되며, 심사를 통해 총 109명에게 푸짐한 선물을 제공한다.

게임사들도 한글의 의미를 되새기고자 팔을 걷어부쳤다.

넥슨은자사가 서비스하는 인기 게임에서 한글날을 기념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한다.

‘메이플스토리’에서는 한글날을 맞아 9일부터 17일까지 게임 내에서 초성이 적힌 티셔츠 의상 아이템을 판매한다. 또한, 한글날인 9일과 12~13일 주말에는 13레벨 이상 캐릭터들을 대상으로 초성으로 문제를 내 맞추면 ‘월묘 정령의 펜던트’ 등 게임 아이템을 지급하는 초성 퀴즈 이벤트를 진행한다.

‘FIFA 온라인 3’에서는 한글날을 기념해 오피스 문서 작업에 사용 가능한 ‘넥슨 풋볼고딕’을 10월 8일 출시한다. 넥슨 풋볼고딕은 검색포털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무료서체에 등록되어 배포된다.

‘던전앤파이터’에서는 한글날을 맞아 ‘던전앤파이터 한글이름 만들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9일까지 던전앤파이터 공식 페이스북 내 마련된 이벤트 게시물에 게임과 어울리는 한글 이름을 댓글로 남긴 유저들 중 심사를 통해 1등에게는 2만 세라, 2등과 3등에게는 1만 세라와 5000 세라를 각각 제공한다.

사이퍼즈에서는 한글날을 맞이해 7일부터 13일까지 순화된 국어 닉네임 사용을 권장하는 ‘아름다운 이름 쓰기’이벤트를 실시한다. 바른 우리말 사용을 위해 닉네임을 변경하기 원하는 유저는 이벤트 게시물에 이유와 함께 댓글을 등록하면 추첨을 통해 총 10명에게 ‘닉네임 변경권’을 지급하며, 가장 타당한 이유를 올린 유저에게는 '닉네임 변경권'과 함께 원하는 유니크 아이템 1개를 추가로 선물한다.

이 외에도 버블파이터, 엘소드에서 각각 경험치 4배(8일~9일)와 2배(9일 오후 1시~3시·오후 7시~9시) 등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실시하며, 스마트폰용 소셜데이팅 리듬게임 리듬엔조이(Rhythm N Joy)와 스마트폰용 야구 게임 ‘프로야구 for Kakao’와 ‘넥슨 프로야구마스터 2013’에서 각각 경험치 2배(9일)와 ‘치어리더 카드’(9일 오후 8시~10시)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엑스엘게임즈의 ‘아키에이지’도 한글날을 맞아 백일장 이벤트를 개최한다.

아키에이지와 관련된 자유 주제로 작문 실력을 뽐낼 수 있는 ‘한줄시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에 참여하고자 하는 유저는 게임과 홈페이지의 1:1문의를 통해 제목에 말머리 [한줄시인]을 기입한 후, 자신이 창작한 한 줄 시를 접수하면 된다.

게임 내에서 참여할 수 있는 퀘스트 이벤트도 열린다. 중립 평화 지역인 신기루 섬에서 언어학자 신숙주루루 보조캐릭터(NPC)에게 ‘샘이 깊은 물’ 퀘스트를 받으면서 이벤트가 시작된다.

신숙주루루를 도와 ‘나랏말의 기둥’을 찾은 후, 돌아가면 보상으로 도서 아이템 ‘아름다운 나랏말 해례 복사본’과 가구 아이템인 ‘나랏말 상자’를 선물로 받을 수 있다. 단, ‘나랏말의 기둥’과 상호작용하면 2시간 동안 타대륙 언어숙련도가 상승하는 ‘나랏말쌈’ 효과를 경험할 수 있는데 이는 퀘스트 진행 중이 아니더라도 언제든지 받을 수 있다. 해당 이벤트는 10월 2일(수)부터 10일(목)까지 8일간 진행된다.

엑스엘게임즈 송수영 홍보실장은 “23년만에 공휴일로 부활한 한글날의 의의를 되새기는 의미에서 준비한 이벤트”라며 “아키에이지 한글날 이벤트에 참여해 한글의 창제 원리를 엿볼 수 있는 아이템도 얻고 SNS를 통해 선풍적인 인기몰이를 한 단편 시를 직접 작문해보는 기회도 가지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