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서 웃은 롯데주류, 소주 해외 판매 1위 달성

입력 2013-02-27 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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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수출은 8년 연속 1위…전체 해외수출 15.3% 성장

국내 소주시장 2인자인 롯데주류가 해외에서 활짝 웃었다. 지난해 소주 해외 판매 1위를 달성한 것은 물론 일본 수출이 8년 연속 1위를 했다.

27일 한국주류산업협회에 따르면 ‘처음처럼’, ‘경월’ 등을 수출하는 롯데주류는 지난해 총 556만 상자(700㎖*12병인 8.4리터 기준)를 수출해 수출시장 점유율 54%를 차지했다.

롯데주류가 수출한 소주량은 360㎖ 병으로 환산했을 때 1억3000병이 넘으며 수출금액이 6527만 달러이다.

특히 일본에서는 일본에 수출된 전체 850만 상자 중 509만 상자를 롯데주류가 수출해 60%에 가까운 점유율을 기록하며 8년 연속 일본 소주 수출 1위의 영예를 이어갔다.

롯데주류 관계자는 “지속적인 품질 향상과 함께 일본은 ‘경월’, 중국은 ‘추인추러’ 등 수출국별로 맞춤화된 네이밍, 패키지를 선보이는 철저한 현지 마케팅이 주요한 결과”라며, “올해도 다양한 상품 개발 등 현지시장 공략을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소주 한류’를 계속 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작년 한해 동안 해외로 수출된 한국소주 수출량은 전년 동기대비 15.3% 성장한 총 1032만2000만 상자, 약 1300억원 규모며, 롯데주류와 하이트진로가 전체의 90% 가량 차지하고 있다.

이 중 롯데주류는 ‘처음처럼’과 함께 일본용 ‘경월 그린’, 미국용 ‘Ku 소주’ 등 현지인용 브랜드들을 앞세워 전 세계 40여 개 국에 우리 소주를 수출하고 있다.

소주 수출 시장의 80% 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일본에서는 다양한 현지화 마케팅을 통해 이이찌코(증류식), 다이고로(희석식) 등 현지 소주업체와 경쟁하며 전체 소주 판매순위에서 2~3위에 해당하는 판매량과 인지도를 기록하고 있다.

이와 함께 미국과 중국, 동남아에서도 적극적인 해외공략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거두고 있으며, 특히 미국에서는 현지인용 ‘Ku 소주’의 인지도가 상승세를 타면서 우리 술에 대한 관심을 높여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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