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대의 안정된 흐름을 보였다.
통계청이 1일 발표한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10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2.1% 상승했다.
소비자물가는 지난 3~6월 2%대를 유지하다가 7월 1.5%, 8월 1.2%로 낮아지고 9월 2.0%를 기록한 이후 2개월 연속 2%대를 이어갔다.
전월과 비교하면 -0.1%를 기록했다. 8, 9월엔 태풍의 영향으로 전월 대비 상승했으나 3개월 만에 하락세로 돌아섰다.
농산물과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물가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1.5% 올랐고 전월 대비로는 변동이 없었다.
생활물가지수는 작년 동월 대비 1.6% 올랐으나 전월보다는 0.4% 내렸다.
신선식품지수는 전달보다 3.0% 떨어졌다. 1년 전과 비교해 12.0% 오른 수준이나 지난해 10월에 전년 동월 대비로 10.1%나 급락했던 기저효과 때문으로 풀이된다.
전월 대비로 신선어개는 1.2%, 신선채소는 9.5%, 신선과일은 1.8% 각각 내렸다.
지출 목적별로 보면 전월과 비교해 오락·문화와 주택·수도·전기·연료가 각각 0.5%, 0.3% 올랐다. 교육과 음식·숙박도 0.1%씩 상승했다. 식료품·비주류음료는 1.5%, 의류·신발과 가정용품·가시서비스는 0.5% 내렸다.
작년 동월과 비교해선 기타상품·서비스(-3.9%), 통신(-1.2%)만 내리고 나머지 부문은 모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