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공업協 분석결과 밝혀, 최근 10년새 28만명 추가고용 효과
국내 자동차산업의 고용창출에 큰 밑거름이된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10년동안 직·간접적으로 새롭게 고용된 인원이 28만명에 이르고 증가율도 총 고용증가를 크게 앞선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8일 통계청과 한국은행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직·간접 고용인원은 2010년 현재 175만명이라고 밝혔다. 우리나라 총 고용인원인 2383만명 가운데 7.3%에 달하는 수치다.
이는 고용인원이 147만4000명이었던 2001년보다 27만6000명이 늘어났다. 같은 기간 전체 총고용인원 증가율이 10.5%에 머물렀지만 자동차 산업은 이보다 8.2%포인트 고용율이 높았다.
이는 국내 인구 5000만명을 4인 가족 기준으로 계산하면 7가구당 1가구는 자동차 관련 산업 부문에 종사하고 있는 셈이다. 특히 부품업계의 고용은 36.8% 급증했고, 완성차업계의 증가율은 15.5%로 나타났다.
이는 완성차 업체들의 비약적 발전이 부품산업의 동반 성장을 이끌어내 신규 고용 창출 효과를 많이 냈던 것으로 분석된다.
나아가 미래 자동차산업분야에서 환경친화적 미래형 자동차, 지능형 자동차, 텔레매틱스 등의 기술개발과 상용화가 추진되고 있는 만큼 전자, 정보통신, 환경, 에너지, 신소재 등 관련 산업 부문으로의 파급효과도 갈수록 커질 것으로 협회는 예상했다.
무역수지 측면에서도 자동차산업은 2011년 583억달러 흑자를 기록한데 이어 올해 1∼8월 410억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올해 8월까지 우리나라 전체의 무역수지 흑자 156억달러보다 훨씬 많은 것으로, 선박류·반도체 등 다른 산업과 비교해 월등한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