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인터뷰]최기의 KB국민카드 사장, 그는 누구인가

최기의 사장은 1956년 경남 진주 출신으로 동아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1983년 한국주택은행에 입사했다. 1999년 한국주택은행 영통지점장을 거쳐 KB국민은행 인사부장, 개인영업본부장, 여신그룹 부행장, 전략그룹 이사부행장 등을 두루 거친 여신부문 베테랑이다.

최 사장은 KB국민카드 CEO에 취임한 후 가장 먼저 한 일은 전국 영업점 현장 방문이었다. 이를 통해 현장경영을 강화해 기본 단위부터 튼튼히 하자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그는 임원 및 부점장급 직원이 참석하는 회의에 화상회의 시스템을 도입해 영업 최일선에서 근무하고 있는 영업점장들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교환, 의사결정에 적극 활용하기도 했다.

이처럼 최 사장은 현장과의 소통을 통해 영업 기반을 다지는데 주력해 왔다.

그의 기본기 다지기 노력은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최 사장은 1년도 채 되지 않아 KB국민카드를 업계 2위로 올려 놓았다.

지난해 KB국민카드 카드 이용액은 87조2722억원을 기록했다. 또 출범 5개월여 만에 시장점유율 15%대를 회복하는 등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2011년 연간 체크카드 이용실적 12조5745억원을 기록해 부동의 1위 신한카드를 근소한 차이로 제치고 전업 카드사중 체크카드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이는 2010년 연간 7조 3987억원 대비 무려 70%나 성장한 것이다.

최기의 사장은 지난해 3월 출범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선택적으로 잘 할 수 있는 영역에서 1위를 하겠다”며“체크카드에서 노력하면 1위를 할 수 있다”고 밝힌 지 채 1년도 안돼 성과를 이룩함으로써 업계의 주목 받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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