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TV가 6년 연속 세계 시장 판매량 1위를 기록하며 부동의 선두를 유지했다. 특히 삼성전자는 지난해 시장점유율을 20% 대로 끌어올리는 기염을 토했다.
19일 시장조사기관인 디스플레이서치가 발표한 지난해 세계 평판TV(LCD, PDP) 판매량은 총 2억2229만대로 전년보다 6% 증가했다. LCD TV는 7% 증가한 2억507만대였으며, PDP TV는 반대로 7% 감소한 1722만대였다.
지난해 연간 기준 시장점유율을 보면 삼성전자가 처음으로 20%를 기록했다.
LG전자는 지난해 시장점유율 13%를 기록해 전년과 같은 2위를 유지했다.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시장점유율을 합치면 33%로 우리나라 전자업체의 경쟁력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소니는 전년보다 1%포인트 줄어든 9%로 점유율 3위를 기록했다. 이어 파나소닉(9%), 도시바(7%), 샤프(6%) 등 일본 전자업체들이 뒤를 이었다. TCL, 하이센스(이상 4%), 스카이워스, 필립스(이상 3%) 등도 10위 이내에 이름을 올렸다.
판매금액을 기준으로 한 작년 시장점유율 순위는 삼성전자 24%, LG전자 14%, 소니 11% 등이었다.
3D TV의 폭발적인 성장세도 지난해 TV시장의 특징이다. 3D 평판 TV는 지난해 4분기에만 1028만대 판매돼 처음으로 1000만대를 돌파했다. 작년에 총 2412만대가 팔렸다. 이는 전년도 227만대보다 10배이상 성장한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