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휴대폰·LED TV 등 10개제품 점유율 1위 차지…체코서 '2012 삼성 포럼'
삼성전자는 13~15일 체코 프라하에서 열린 ‘2012 삼성 포럼(Samsung Forum)’에서 유럽 1위 기업으로의 도약을 다짐했다고 14일 밝혔다.
지난해 유럽시장에서 삼성전자는 LCD TV 32.8%, 블루레이플레이어 31.1%(10월누적), 양문형 냉장고 41.0%, LCD 모니터 17.9%(3분기 누적), 복합기 프린터 31.5%(3분기 누적)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휴대폰과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각각 31.9%, 26.6%의 점유율을 올리며 사상 처음 1위에 올랐다.
삼성전자는 ‘미래형 스마트TV ES8000시리즈’를 유럽지역에서 첫 선을 보인다. 이 제품은 음성과 손동작으로 소통하는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탑재해, 음성으로 말하고 간단한 손짓 만으로도 TV 전원을 켜거나 채널과 볼륨을 조절하는 것을 포함해 다양한 TV 기능을 조작할 수 있다.
또 거실에서 온 가족이 함께 대형화면으로 즐기는 TV 특성에 맞게 차별화된 스마트 콘텐츠 ‘시그니처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 해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6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한 삼성전자는 올해도 스마트TV ES8000을 75인치까지 출시해 유럽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해 나갈 예정이다.
스마트TV 외에도 블루레이 플레이어, 홈시어터, 디지털카메라, 캠코더, 뉴 시리즈 9 노트북, 모니터, 프린터, 갤럭시탭 2(7.0), 냉장고, 세탁기 등 신제품들이 참석자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이번 ‘삼성 포럼’에서 선보인 ‘갤럭시탭 2(7.0)’은 최신 안드로이드 플랫폼 4.0(아이스크림샌드위치)에 7.0형 WSVGA(1024x600) 디스플레이, 1GHz 듀얼코어, 300만화소 카메라, 4000mAh 배터리 등 최신 기능을 탑재했으며 리더스허브, 뮤직허브, 게임허브 등 삼성만의 차별화된 콘텐츠도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스마트TV,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디지털카메라, 캠코더 등 스마트 기기들에 ‘올쉐어 플레이(AllShare Play)’ 서비스를 탑재해 사용자들의 사용 편의성을 크게 높여 스마트 기기 판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삼성전자 구주총괄 김석필 전무는 “삼성전자는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로 세계 최대 시장인 유럽에서 가장 신뢰받는 브랜드로 인정받으며 유럽에서 1위 품목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며 “올해에도 ‘한계를 뛰어 넘는’ 스마트 제품들을 앞세워 고객들에게 더 나은 사용 경험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