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온라인 소비자종합정보망 ‘스마트컨슈머’ 오픈
자동차 리콜이나 소비자 주의를 요하는 제품과 서비스 위해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오픈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국토해양부, 한국소비자원, 식품의약품안전청 등 22개 기관 40개 사이트의 소비자 관련 정보를 담은 소비자종합정보망 1단계 사업을 완료했다고 11일 밝혔다.
소비자종합정보망(스마트컨슈머, www.smartconsumer.go.kr)은 각 기관별 웹사이트에 흩어져 있는 소비자정보가 업종별·품목별로 분류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이 사이트는 자동차, 식·의약품을 비롯해 공산품 등 분야별 안전·리콜정보, 소비자의 주의를 요하는 제품·서비스 등의 위해정보나 피해주의보 등 소비자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소비자 상담과 피해구제 정보, 유가·아파트 실거래가 등 각종 가격정보, 생활법령 정보 등도 담겼다.
특히 이 사이트는 3월부터 다양한 상품의 가격·품질 비교정보를 제공하는 ‘한국형 컨슈머리포트’를 탑재해 소비자의 합리적 구매를 도울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공정위는 올 해 스마트컨슈머 2단계 사업을 추진해 정보 분류와 검색기능을 확대하고, 연계기관도 늘릴 계획이다.
스마트컨슈머 2단계가 구축되면 현재 연계하지 못한 축산물 등 일부 식품, 배출가스관련 부품(환경) 등에 대한 리콜정보와 어린이 안전 등 사회적 이슈 분야 정보가 추가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