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의 뒤를 이어 혁신적 제품 내놓는 것이 관건
팀 쿡이 지난 2일(현지시간) 애플 최고경영자(CEO)에 오른 지 100일을 맞았다.
그는 지난 8월24일 공식적으로 CEO 자리에 올랐다.
쿡 CEO는 전임자이자 애플의 설립자인 고(故) 스티브 잡스와 항상 비교가 되는 부담을 안고 있다.
그는 잡스가 사망하기 전날인 지난 10월5일 아이폰4S 발표회장에서 “지난 14년간 애플에서 근무할 수 있었던 것은 특권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이 회사를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소회를 밝혔다.
그러나 잡스의 화려하고 허를 찌르는 잡스의 프리젠테이션에 익숙했던 사람들에게 쿡의 프리젠테이션은 무미건조하게 다가왔다.
시장에서는 내심 아이폰5에 대한 기대가 있었기 때문에 기존 아이폰4와 디자인이 같고 혁신적 변화가 없는 아이폰4S에 대한 사람들의 실망도 내심 컸다는 평가다.
여기에 아마존이 저가형 태블릿PC인 킨들 파이어로 아이패드의 지위를 위협하고 있다.
삼성과의 특허소송전에서는 최근 호주와 미국에서 잇따라 패소하면서 초반 승리 이후 승기를 빼앗겼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팀 쿡과 잡스의 스타일은 다르기 때문에 이 둘을 같이 비교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잡스는 디자인과 제품 기능 등 개발 과정에 있어 하나 하나 챙기는 스타일이었고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는 자신의 철학을 관철시키기 위해 회사 내외부와 항상 싸워왔다.
쿡 CEO는 잡스처럼 사람을 열광시키는 점은 없으나 재고 관리와 부품 조달에 있어서 최고의 전문가라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잡스가 병가로 부재 시 그를 대신해 회사를 잘 이끌어 왔다는 점도 눈여겨봐야 한다.
그러나 삼성과 아마존 등 경쟁자들이 강력하게 도전하는 지금 애플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혁신적인 제품을 내놓아야 한다는 과제가 있다.
애플은 광고수익에 기반한 이익모델을 갖고 있는 구글이나 소프트웨어 로열티 베이스의 마이크로소프트(MS)와 달리 제품 판매가 주력인 기업이기 때문에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등 소비자들을 잡을 만한 제품 개발이 항상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쿡 CEO가 잡스의 뒤를 이어 애플의 혁신문화를 계승해 시장을 뒤흔들만한 제품을 내놓을 수 있을 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