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개월만에 27% 이상 기록.. 전월비 2.2%p상승
LG디스플레이의 TV용 패널 시장 점유율이 약 30개월 만에 27%를 넘어섰다.
18일 시장조사 전문기관 디스플레이뱅크가 발간한 "월간 TFT-LCD 패널 출하 데이터" 리포트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의 TV용 LCD 패널 출하 점유율이 9월에 전월 대비 2.2%포인트 상승한 27%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LG디스플레이의 TV용 패널 출하량은 수량 기준으로도 전월 대비 15.8% 증가한 514만 대를 기록했다.
경기 불황으로 인한 수요 축소에도 불구하고 LG디스플레이는 기존 대형 고객사들의 수요가 견고하게 유지되거나 일부 늘어나는 모습을 보였다. 또 비교적 높은 원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공격적인 가격 정책도 점유율을 늘리는데 일조한 것으로 분석된다.
디스플레이뱅크 강정두 선임 연구원은“이와 같은 한국 업체들의 높은 점유율은 당분간 유지될 것”이라며, “한국 패널 업체들은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탄탄한 고객구조와, 비교적 뛰어난 원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수요량 감소와 가격 하락의 이중고를 겪고 있는 LCD시장에 대응해 가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9월 전체 대형 LCD TV용 패널 출하량은 1890만대로 전월 대비 6.3% 늘었으나 전년 동기 대비로는 4.8% 감소 했다. 9월에 마감된 3분기 전체 출하량은 5314만대를 기록, 전 분기 대비로는 0.7% 증가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로는 7.8% 감소하며 전반적인 수요 침체를 반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