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사 협력 통해 스마트 냉장고 발표…IT기술과 가전의 결합, 제품 스스로 사용자 환경에 최적화

삼성전자가 이마트와 손잡고 내놓은 ‘스마트 냉장고’로 할 수 있는 일들이다.
삼성전자는 5일 국내 최대 할인점 이마트와 함께 이커머스 (e-Commerce)가 가능한'스마트 냉장고'를 출시하고 스마트 가전 전략을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IFA에서 세계 최초로 발표한 냉장고를 통한 '이커머스' 제품을 이마트와 협력해 이 달 출시할 계획이다. 이마트와 냉장고 기반의 스마트 쇼핑 사업 협력을 위한 협약도 체결했다.
이커머스가 가능한 스마트 냉장고(모델명: FRS73DRDFW)는 삼성전자와 국내 최대 유통업체인 이마트가 약 1년간 공동 개발했다. 고객은 냉장고에 설치된 LCD 디스플레이를 통해 이마트에서 판매 중인 신선 식재료부터 가공식품에 이르는 약 2만2000여가지 식품의 주문이 가능하며, 이를 휴대폰으로 간단히 결재해 원하는 시간대에 주문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다.
특히 스마트 냉장고의 이마트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냉장고에 없는 식료품을 체크해 장바구니에 담아 두었다가 나중에 구매할 수 있다. 향후 푸드 매니저 기능을 탑재하면 냉장고에서 보관 중인 식품의 관리와 남은 재료로 가능한 요리법을 제공받는 것도 가능하다.
이마트 최병렬 대표는 "삼성전자와 이마트가 협력한 스마트 냉장고는 쇼핑 공간의 경계를 허문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변화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유통시장 1위 이마트와 가전시장 1위 삼성전자의 협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다양한 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이라 밝혔다.
또 삼성전자는 향후 가전 시장을 주도할 스마트 가전 전략을 제시하고, 특화된 콘텐츠와 서비스를 바탕으로 사용자 중심의 스마트가전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스마트 네트워크 기술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스마트 홈솔루션 '스마트홈넷(Smart-Homenet)'을 바탕으로 스마트폰, 무선인터넷(Wi-Fi), 클라우드 컴퓨팅 등 IT기술을 가전에 결합하고 △스마트 터치 △스마트 컨트롤 △스마트 세이브 △스마트 매니저 △스마트 쇼핑 △스마트 앱스 등 6대 요소로 고객들에게 새롭고, 편리하고, 즐겁고, 환경 친화적인 가치를 제공할 계획이다.
스마트 터치는 스마트 가전에 직관적인 터치 UI(User Interface)를 채용해 누구나 쉽게 조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스마트 매니저는 가전제품과 스마트폰을 연동, 자가진단 뿐 아니라 펌웨어 업그레이드도 가능하게 한다.
또 스마트 세이브는 전력회사의 연동 전기요금에 따라 제품을 효율적으로 운전하는 '스마트 그리드' 기능을 지원한다.
스마트 컨트롤은 스마트폰 등 스마트 기기와 연동해 원격으로 스마트 가전을 제어하고 가동 상태를 모니터링 하는 등 제품 사용에 시·공간의 제약을 없앴다.
스마트 앱스는 뉴스, 날씨 등 다양한 생활 밀착형 앱을 제공하고 스마트 쇼핑은 이마트와 스마트 냉장고를 연동해 손쉽게 식료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홈넷'을 시작으로 LCD 디스플레이와 무선통신 기능을 제품에 내장해 기기 간, 기기와 외부, 기기와 사용자를 연결하는 어플라이언스 솔루션을 구축해, 향후 제품에 적용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냉장고를 가정 내 세탁기, 에어컨 등의 가전기기를 제어하는 스마트가전의 허브로 사용하고 향후에는 스마트TV와 연결해 냉장고 LCD 패널에서도 실시간으로 TV 시청이 가능하게끔 할 계획이다.
홍창완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나를 위한 스마트에서 우리를 위한 스마트로, 무대를 거실로 옮겨 스마트 홈 네트워크를 통한 제3의 물결을 만들 것"이라며 "스마트 네트워크의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기기간의 연결을 통한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해 스마트가전 시장을 선도할 것" 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