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SK텔레콤에 따르면 T스토어는 오픈 2주년 만에 가입자 920만명, 누적 판매 3억2000만 건, 등록 콘텐츠 17만개를 보유한 거대 앱 장터로 성장했다. 1년 전과 비교했을 때 가입자는 약 3.5배, 등록 콘텐츠 수는 약 3.4배 증가했으며, 누적 판매 건수도 9배 이상 늘었다.
현재 SK텔레콤의 스마트폰 이용 고객 85%,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용 고객의 95%가 T스토어에 가입해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 중 20%가 하루 1회 이상 T스토어를 방문하고 있으며, 개방 정책에 따른 다른 통신사 고객 가입 수도 30만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T스토어 이용자들은 월 평균 10개의 콘텐츠를 내려 받아 사용하고 있으며, 일 다운로드는 180만 건에 달한다.
월 거래액도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오픈 첫 달 거래액은 358만원에 불과했지만 3개월 만에 7100만원으로 늘었고, 작년 12월에는 일 거래액 1억 원, 월 거래액 30억 원을 돌파했다. 지난 8월에는 일 거래액 2억5000만원, 월 거래액 70억 원을 기록해 현재 누적 거래액은 570억원을 넘어섰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T스토어’의 인기가 상승하고 있다. 현재 중국, 대만 현지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해외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 4분기 중에는 안드로이드 OS를 중심으로 한 ‘독립형 앱스토어’ 형태로 일본 시장에 직접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T스토어’는 오는 10월 출범을 앞둔 SK플랫폼(가칭)의 4대 주요 사업 중 하나로 선정됐다. 앞으로도 ‘Open(개방)’과 ‘Collaboration(상생)’에 기반 한 글로벌 서비스 플랫폼으로의 도약을 통해 SK플랫폼(가칭) 사업의 견인차 역할을 해 나갈 전망이다.
SK텔레콤 이주식 서비스플랫폼 BU(Business Unit)장은 “T스토어 서비스의 질적 발전과 확장을 위해 국내외 다양한 분야의 파트너들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며 “이로써 궁극적 목표인 멀티 디바이스 환경을 주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