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기업별 정치인 로비 문건 파문

입력 2011-08-05 13:26수정 2011-08-05 1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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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최근 정부와 정치권의 반(反) 대기업 정서나 이와 관련한 입법 움직임과 관련, 주요 대기업별로 접촉할 정치인을 배정한 내용을 담은 문건을 작성해 파문이 일고 있다.

5일 전경련에 따르면 지난달 중순 전경련은 각 대기업 사회공헌 실무 임원들과 회의하면서 사회공헌 사업 방안 등을 제시한 자료를 만들어 당시 참석자들에게 배포했다.

자료에는 기업의 사회공헌 사업을 위한 기금을 마련하자는 내용뿐 아니라 정부나 정치권의 대기업 정책 동향 및 대응 방안도 포함됐다.

국회가 대기업 총수를 증인으로 채택하면 원칙적으로 출석하지 않고 해당 기업 최고경영자(CEO)가 대신 나간다는 방침 등이 문건에 담겼다.

또 체감경기 양극화 심화와 대기업 때리기가 표심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이 맞물리면서 반 기업 입법이 많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이런 정책의 입법 저지를 위해 여야 지도부와 주요 상임위원회 간부 등에 대한 로비를 강화하자고 제안하면서 주요 그룹별로 접촉할 정치인 리스트를 할당했다.

특히 지식경제위, 환경노동위, 국토해양위, 기획재정위 등 4개 상임위를 중심으로 로비가 강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경련은 국회의원 전원과 백용호 청와대 정책실장, 김효재 정무수석, 김대기 경제수석을 직접 맡기로 하고, 삼성, 현대차, LG, SK, 롯데 등 주요 그룹에는 여야 대표, 각 상임위원장과 간사 등을 배정했다.

이들을 상대로 개별 면담과 후원금, 출판기념회, 지역구 사업ㆍ행사 후원을 통해 지원하고 의원의 지역 민원 해결에도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라고 전경련은 제안했다.

이에 대해 전경련이 대기업 이익을 옹호하거나 대변하는 역할을 하는 단체이긴 하지만, 각 기업에 로비 대상을 직접 할당하고 구체적인 로비 방법을 제시한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과거 경제계의 악몽이던 '정경유착'을 다시 초래할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최근 정병철 전경련 상근부회장과 삼성, 현대차, LG, SK 등 4대 그룹 부회장들이 만나 사회공헌 사업을 논의하려던 간담회가 취소돼 '전경련이 공헌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한 것이 아니냐'는 뒷말이 나오는 가운데 '기업별 로비 대상 정치인' 문건이 공개됨으로써 전경련이 곤혹스러운 처지에 놓이게 됐다는 게 재계 안팎의 관측이다.

전경련 관계자는 기업별 로비 문건과 관련해 "사회공헌 회의를 준비하면서 실무자 차원에서 아이디어를 낸 것으로 임원들에게 보고가 되지 않은 내용"이라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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