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국, 지원책으로 승부수
글로벌 전기자동차 전쟁의 막이 본격적으로 오르고 있다.
미국 일본 중국에 이어 독일까지 전기차 보급 지원책에 가세하면서 각국의 전기차 경쟁이 불꽃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독일 정부는 전기차용 저가 배터리 개발을 위해 2013년까지 10억유로(약 1조5400억원)를 투입키로 최근 결정했다.
지난 2009년 가을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5억유로의 보조금을 지급한 독일은 이번에는 지원 규모를 두 배로 늘리고 자동차업계의 저가 배터리 개발 비용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독일 정부는 운전자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전기차나 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차를 대상으로 자동차세를 2015년까지 면제해 주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미국·일본·중국 등 전기차 선발주자들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지원 경쟁이 뜨겁다.
미국 정부는 전기차 구입시 1인당 7500달러(약 819만원)를 보조해 주는 전략으로 판매를 촉진하고 있다.
또 인터넷 검색업체인 구글과 제휴해 배터리 충전소 위치를 검색해주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이용자의 편의 제공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일본에서는 소형 전기차를 사면 최대 100만엔(약 1330만원)의 보조금을 받게 된다.
중국은 전기차를 사면 대당 6만위안(약 1000만원)의 보조금을 정부가 부담한다. 전기차 개발과 인프라 정비에는 1000억위안을 투입할 예정이다.
문제는 여전히 높은 수준의 전기차 가격이 보급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시판된 전기차는 정부의 보조금이나 구입 지원책없이는 보급 촉진이 쉽지않은 상황이다.
닛산자동차가 작년말 출시한 전기차 ‘리프’의 경우 가격은 376만엔이다. 정부는 78만엔의 구입 보조금을 부담한다.
닛산의 리프는 지난 4월말까지 일본에서 4600대가 판매됐고, 미쓰비시의 398만엔짜리 전기차 아이미브는 3월말까지 4000대 가량 팔리는데 그쳤다.
업계 관계자들은 “보조금이 없으면 다른 차종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업계에서는 배터리 가격을 최대한 낮추는 것이 보급 촉진의 관건으로 보고 있다.
후발주자인 독일이 파격적인 지원으로 태양전지 등의 차세대 에너지와 함께 전기차용 저가 배터리를 핵심산업으로 키우기로 한 것도 이때문이다.
독일은 향후 배터리 가격이 낮아지면 보조금이 없어도 자연스럽게 전기차 보급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또 배터리 충전소 등 인프라도 충분히 갖춰져야 전기차 보급이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